뷰페이지

靑, ‘퇴진시점 밝혀라’ 요구에 “국회결정 따를테니 논의해달라”

靑, ‘퇴진시점 밝혀라’ 요구에 “국회결정 따를테니 논의해달라”

입력 2016-12-01 09:13
업데이트 2016-12-01 09: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대통령 ‘4월 퇴진’ 선호 보도에 ‘국회에 맡겼다’ 입장 반복

청와대는 1일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 시점에 대해 “국회 결정에 따른다고 했으니 국회에서 조속히 논의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이 2월 말 또는 4월 말에 물러나는 게 적당하다고 언급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 “그런 말씀을 들은 것은 없다. 공식적으로 한 대통령 말씀대로 이해해달라”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박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3차 대국민담화에서 “대통령직 임기단축을 포함한 진퇴문제를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며 자신의 퇴진 일정과 방법을 국회에 일임한다고 밝힌 입장에서 변화가 없다는 뜻이다.

박 대통령이 퇴진 시점을 스스로 밝혀야 한다는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 등 정치권의 요구에 대해서도 정 대변인은 “국회에서 조속히 논의되기를 바란다”며 국회에서 정해줄 것을 요청했다.

정 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따로 염두에 둔 ‘질서있는 퇴진’ 시점이 있느냐는 물음에 “들은 것이 없다”고 말했다.

야당에서 박 대통령의 제안에 대해 논의를 거부한 데 대해서도 “대통령이 말씀하신 내용대로 이해해주기를 바란다”며 국회 논의를 거듭 호소했다.

박 대통령이 ‘최순실 사태’에 대한 기자회견을 시사한 것과 관련해서는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면서도 기자회견을 검토하는 취지로 “지금까지 사건 전체에 대해 소상하게 말씀드린 게 없으니까 다들 궁금해하고 대통령 말씀을 직접 듣고 싶다는 부분에 대해서 대통령이 직접 소상하게 말씀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자회견을 탄핵소추안 처리 전 소명의 기회로 삼는 것이냐는 물음에는 “탄핵과 관련된 것이라든가, 일정 등에 연동된 것이 아니고 직접 말씀드릴 기회를 갖겠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기자회견의 형식에 대해선 “아직 결정된 게 없다”며 특별검사 수사의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다는 지적에 “가이드라인이 있을 수 있겠나”라고 부인했다.

3차 담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탄핵 가능성이 제기되는 데 대한 입장을 묻자 정 대변인은 “아직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해서 말하기 어렵다”며 답을 삼갔다.

정 대변인은 이번 주 대통령 일정에 대해 “아직 들은 것은 없다”며 새누리당 재선 의원들과의 면담 취소에 대해선 “대국민담화 전에 나온 이야기로 추가로 만나기로 했는지에 대해선 아직 들은 것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특검 수사에 대비한 변호인단 구성에 대해 “이번 주 내에는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며 “오늘이나 내일 중으로 명단을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 대통령이 대구 서문시장 화재 현장에 방문할 계획은 없느냐는 질문에 정 대변인은 “어떻게 보나. 가는 것도 좋은가”라고 되물으며 현장 방문을 고민하는 모습을 보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