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라질 축구팀 전세기 추락…블랙박스 공개 “전기결함·연료부족”

브라질 축구팀 전세기 추락…블랙박스 공개 “전기결함·연료부족”

장은석 기자
입력 2016-12-01 09:47
업데이트 2016-12-01 09: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추락한 브라질 프로축구팀 전세기 잔해
추락한 브라질 프로축구팀 전세기 잔해 브라질 프로축구 1부리그 샤페코엔시의 선수 등 81명을 태운 전세 비행기가 28일(현지시간) 밤 콜롬비아 북서부 메데인 외곽에서 추락했다. 사진은 메데인 외곽의 산악지역에서 추락한 전세기의 잔해 주위에서 29일 경찰과 구조대원들이 생존자 수색 작업을 벌이는 모습. 2016-11-29 사진=AP 연합뉴스
브라질 프로축구팀의 선수 등 71명의 목숨을 앗아간 비행기 추락 사고의 원인 조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이 비행기의 블랙박스에 담긴 음성녹음이 공개됐다.

콜롬비아 항공 당국에 따르면 사고 비행기의 조종사가 추락 직전 전기결함과 연료 부족을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30일(현지시간) 엠 티엠포 등 현지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콜롬비아 항공 당국이 이날 회수한 블랙박스에 담긴 음성녹음을 공개했다.

공개된 블랙박스 음성녹음을 보면 사고기 조종사는 추락 직전 관제소에 전자 시스템 결함과 연료 부족을 보고했고, 관제소는 긴급 착륙을 허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당국은 전날 사고기 추락지점 인근에서 조종실 음성녹음과 각종 운항 자료 등이 담긴 블랙박스를 확보해 분석 작업을 벌여왔다.

영국과 브라질의 항공사고 조사관들도 콜롬비아에 도착해 사고 원인 분석 작업을 도왔다.

사고 발생 초기에는 기체의 전기결함 가능성과 악천후 등이 원인으로 추정됐다.

당국은 사고기가 메데인 외곽에 있는 마리아 코르도바 공항에 착륙하기 수 분 전에 추락한 데다가, 추락 당시 연료가 모두 떨어진 상태였다는 생존 승무원의 증언 등으로 미뤄 연료 부족으로 사고가 났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원인을 조사해왔다.

콜롬비아 한 군 소식통은 AFP에 “추락 충격에도 폭발이 일어나지 않은 점은 연료 부족 가능성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고 말했다.

당국은 이날도 수습한 사체를 브라질로 송환하기 전에 사망자의 신원을 일일이 확인하고 있다.

법의학 전문가들은 사고 비행기가 추락했을 당시 폭발이 일어나지 않아 신원확인 작업이 신속히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브라질 프로축구팀 선수와 언론인 등을 태우고 브라질에서 출발해 볼리비아의 산타크루스를 경유한 전세 비행기가 콜롬비아 북서부 메데인으로 향하던 중 28일 오후 10시 15분쯤 공한 인근 3300m 높이의 산 중턱에 추락했다.

사고 비행기에는 브라질리그 축구팀 샤페코엔시 소속 선수와 언론인 등 승객과 승무원 77명이 타고 있었으며, 6명만이 생존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