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 대통령 “제가 사교(邪敎)를 믿는다더군요” 억울함 표시

박근혜 대통령 “제가 사교(邪敎)를 믿는다더군요” 억울함 표시

장은석 기자
입력 2016-11-01 17:39
업데이트 2016-11-01 17: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청와대에서 열린 대사 신임장 수여식을 하기 위해 인왕실로 입장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 게이트’ 파문과 관련된 각종 추론에 대해 “제가 사교(邪敎)를 믿는다는 얘기까지 있더군요”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1일 KBS는 박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각계 원로 12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시국 수습책에 관한 의견을 듣던 자리에서 이와 같이 말했다고 보도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거의 발언을 하지 않았지만 자신과 관련된 ‘사교 소문’에 대해서는 직접 언급했다고 전해졌다.

이날 한 참석자가 최근 여론에 대해 발언하자 박 대통령이 “제가 사교를 믿는다는 얘기까지 있더군요”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더 이상 구체적인 이야기를 덧붙이지는 않았지만 참석자들은 박 대통령이 최씨 일가와의 인연을 사교와 연결 짓는 추론에 대해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받아들였다고 전해졌다.

하지만 최근 정치권과 언론에서는 최순실씨 일가와 박 대통령의 끈끈한 인연에는 종교적인 배경이 작용하고 있을 것이라는 추론이 나오고 있다.

최순실의 선친인 최태민은 1970년대 초 불교·기독교·천도교를 통합했다는 ‘영세교’를 세우고 교주를 지냈다.

최태민은 1975년 4월 영세교라는 이름을 버리고 ‘대한국선교단’을 설립했다. 1976년 박근혜 대통령은 최태민이 여러 단체를 통합해 만든 ‘새마음봉사단’의 총재를 지냈고 당시 최순실은 새마음봉사단의 대학생 회장을 맡았다.

한편 이날 모임에는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는 원로 12명이 초청됐다.

고건, 이홍구 전 국무총리, 조순 전 서울시장, 진념 전 경제부총리, 박상증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 이상훈 전 국방부장관, 이세중 환경재단이사장, 이돈희 전 교육부 장관, 류근일 전 조선일보 주필, 이심 대한노인회장, 박세환 전 재향군인회장, 이인호 서울대 명예교수(KBS이사장)등이 참석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