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풀백 끌어모은 슈틸리케호, 수비 조직력 살아날까

풀백 끌어모은 슈틸리케호, 수비 조직력 살아날까

최병규 기자
입력 2016-10-31 23:06
업데이트 2016-11-01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월드컵최종예선 5차전 명단 발표

박주호·윤석영·최철순·김창수 등 유럽파·K리그서 5명 대폭 보강
최전방에 황희찬·이정협·김신욱
“이달 캐나다 평가전서 내부 경쟁”

울리 슈틸리케 축구대표팀 감독이 31일 오는 15일 열리는 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5차전 우즈베키스탄과의 경기에 뛸 대표팀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울리 슈틸리케 축구대표팀 감독이 31일 오는 15일 열리는 러시아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5차전 우즈베키스탄과의 경기에 뛸 대표팀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내 축구팬들의 신뢰 회복에 나선 울리 슈틸리케 축구대표팀 감독이 9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 여부를 가를 우즈베키스탄전을 앞두고 풀백 자원들을 긁어모았다. 네 차례의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 경기당 평균 1.25골의 ‘구멍’을 메우기 위한 ‘고육지책’이다.

슈틸리케 감독은 31일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캐나다 평가전과 월드컵 최종예선 5차전(우즈베키스탄)에 나설 25명의 대표선수 명단을 확정, 발표했다. 눈에 띄는 대목은 유럽에서 뛰는 박주호(도르트문트)와 윤석영(브뢴비), K-리그에서 뛰는 최철순(전북), 김창수(전북) 등을 포함한 풀백 자원의 대폭 보강이다. 지난달 초 이란전보다 1명이 늘었고 이 가운데 6명은 바뀐 얼굴이다.

박주호는 지난 시즌 독일 분데스리가 마인츠에서 도르트문트로 이적한 뒤 팀 내 주전 경쟁에서 밀렸고 이번 시즌에도 풀타임은 뛰지 못했다. 전 소속팀 퀸스파크 레인저스(잉글랜드)에서 지난 5월 방출된 뒤 지난달 브뢴비(덴마크) 유니폼을 입은 윤석영 역시 컵대회를 통해 데뷔전을 치렀지만, 아직 정규리그 그라운드는 밟아 보지 못했다.

그러나 슈틸리케 감독은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최종예선을 치르는 동안 측면 수비 때문에 워낙 낭패를 봤기 때문이다. 그래서 ‘소속팀 출전이 우선’이라는 선발 원칙을 잠시 접어두고 한창 시즌 중인 유럽파를 불러들였다. 오른쪽 풀백을 맡게 될 최철순은 2013년 크로아티아 평가전 이후 3년 8개월여 만, 김창수는 지난 3월 태국전 이후 7개월여 만이다. 이로써 홍철(수원)을 포함해 가용 풀백 자원만 5명이 확보됐지만, 남은 시간 얼마나 손발을 맞춰 조직력을 강화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슈틸리케 감독은 또 최전방 공격진에 황희찬(잘츠부르크)과 이정협(울산), 김신욱(전북)을 발탁했다. 황희찬은 지난 9월 중국 및 시리아와 월드컵 최종예선 1, 2차전 이후 다시 태극마크를 달았고 이정협도 3월 태국전 이후 7개월여 만에 재호출을 받았다. 월드컵엔트리보다 2명 많은 25명의 선수를 선발한 뒤 “처음으로 25명의 선수를 소집했다”면서 “캐나다와의 평가전의 내부 경쟁을 통해 우즈베크전에서 최고의 결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슈틸리케 감독은 차두리 전력분석관 합류에 대해 “필드 밖에서 선수들과 교감할 수 있기 때문”이라면서 “대표팀은 매 경기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부족했는데, 그런 면에서 차두리가 많은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두리가 ‘형님 리더십’을 펼쳐 선수단 분위기를 잡을 수 있다는 의미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2016-11-01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