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정의장 개회사 반발…“사과없으면 의사일정 전면거부”

與, 정의장 개회사 반발…“사과없으면 의사일정 전면거부”

입력 2016-09-01 15:18
업데이트 2016-09-01 15: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회식 직후 긴급의총 개회, 기념 단체사진 촬영도 거부

새누리당은 1일 정세균 국회의장이 20대 국회 첫 정기국회의 개회사를 통해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관련 사태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논란 등을 언급한 데 대해 강력 반발하면서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특히 정 의장이 이에 대해 사과하지 않는 한 향후 국회 의사일정을 전면 거부하겠다고 밝혀 정기국회 초입부터 여야의 극한대치를 예고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개회식 직후 소집한 긴급 의원총회에서 “중립적 위치에서 의사진행을 해야 할 의장이 야당의 당론을 대변하듯이 이야기할 수 있느냐”면서 “이런 의장을 어떻게 믿고 20대 국회를 맡길 수 있겠느냐”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 의장의 온당한 사과와 후속조치가 마련되지 않는 한 새누리당은 앞으로 20대 국회의 모든 의사일정을 거부하겠다”고 밝혔고, 의원들이 박수로 이같은 방침을 ‘추인’했다.

새누리당은 또 이날 개회식 직후로 예정됐던 여야 의원 전원의 개회 기념 단체사진 촬영도 거부했다.

이날 개회식에서 정 의장은 우 수석 사태에 대해 “청와대 민정수석과 관련한 논란은 참으로 부끄럽고 민망한 일”이라면서 고위공직자 비리 전담 특별수사기관 신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사드 논란에 대해서는 “사드 배치와 관련한 정부의 태도는 우리 주도의 북핵 대응 측면에서 동의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