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년부터 전기차 전용 번호판 발급…시안 선호도 조사

내년부터 전기차 전용 번호판 발급…시안 선호도 조사

입력 2016-09-01 10:36
업데이트 2016-09-01 14: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탕무늬 종류, 국적표기 여부 따라 4가지 시안 마련

내년부터 전기자동차에는 별도의 전용 번호판이 발급된다.

이미지 확대
내년부터 전기차 전용 번호판 발급
내년부터 전기차 전용 번호판 발급 국토교통부가 전기차 번호판 시안 4가지를 대상으로 선호도 조사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한 뒤 내년 초부터 정식 발급한다고 1일 전했다.
이번에 교통안전공단, 한양대 디자인?기술연구소 등 전문 연구기관이 마련한 번호판 시안은 야간 시인성이 뛰어난 반사지판 사용 및 바탕색은 연한 청색으로 처리하고 위변조 방지를 위해 홀로그램을 삽입했으며 전기차임을 알아볼 수 있도록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전기차 그림과 EV 마크를 표시했다.
국토교통부 제공=연합뉴스
국토교통부는 전기차 번호판 시안 4가지를 대상으로 선호도 조사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한 뒤 내년 초부터 정식 발급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에 교통안전공단, 한양대 디자인·기술연구소 등 전문 연구기관이 마련한 번호판 시안은 기존 번호판과 달리 야간 시인성이 뛰어난 반사지판을 사용했고 바탕색은 연한 청색으로 처리했다.

위변조 방지를 위해 홀로그램을 삽입했으며 전기차임을 알아볼 수 있도록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전기차 그림과 EV(Electric Vehicle) 마크를 표시했다.

시안은 바탕 무늬 종류, 국적 표기 여부 등에 따라 4가지로 분류했다.

1안은 태극문양 바탕에 국적을 표기하지 않았고 2안은 전기차 무늬 바탕에 국적을 미표기했다.

3안과 4안은 국적을 표기한 것은 동일하지만 바탕이 각각 태극문양과 전기차 무늬로 다르다.

전기차 전용 번호판 시안에 대한 선호도 조사는 이날부터 11일간 온라인(www.ts2020.kr)과 오프라인(서울역·강남역 사거리·대학로 등 국민 왕래가 잦은 곳)에서 진행된다.

정부는 최종 시안을 확정하면 10월 중으로 100대분의 번호판을 제작해 제주도에서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이 기간에 번호판의 주·야간 인식률, 안전사고 감소 효과, 운전자 만족도 등을 조사하고 미흡한 사항을 보완한 뒤 관련 고시 개정을 거쳐 내년 초부터 정식 발급을 시작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