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 경전철 신림선 실시계획 승인…이달 착공할 듯

서울 경전철 신림선 실시계획 승인…이달 착공할 듯

입력 2016-09-01 07:51
업데이트 2016-09-01 07: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샛강∼서울대를 잇는 경전철 신림선 실시계획이 승인돼 이달 안으로 첫 삽을 뜰 전망이다.

서울시는 ‘신림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에서 토지보상·행정협의·공사에 저촉되는 지장물 이설에 대한 실시계획을 전날 승인했다고 1일 밝혔다.

경전철 신림선은 샛강역∼대방역∼보라매역∼신림역∼서울대 7.8㎞ 구간을 잇는 노선으로, 정거장 11곳과 차량기지 1곳이 들어선다.

사업은 2010년 3월 남서울경전철이 우선 협상대상자로 지정된 뒤 주간사 고려개발이 이듬해 워크아웃에 들어가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다. 현재 대표회사는 대림산업이다. 지난해 8월 실시협약을 맺은데 이어 9월 기공식을 했지만, 실제 착공은 하지 못한 상태였다.

시는 실시계획 승인 뒤 15일 내 착공하도록 한 규정에 따라 이달 중순에는 착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유관기관 협의와 도시공원위원회 의견 등을 설계에 반영해 올해 11월까지 최종 실시계획을 완료·승인할 계획이며, 2021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공사 과정에서 보라매공원 수목 피해를 줄이기 위해 이 구간에서 비개착공법으로 공사방법을 변경하고 종합관제동을 공원 밖에 설치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경전철 신림선은 남서울경전철이 준공과 동시에 소유권을 서울시에 양도하고, 30년간 운행해 이용료로 수익을 내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방식으로 건설된다. 최소운영수입보장은 없으며, 무인운전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시는 “경전철 신림선이 만들어지면 2호선과 9호선의 이용 불편이 줄고, 버스나 승용차를 이용하는 수요가 전환돼 도로 혼잡도 개선될 것”이라며 “서울대∼여의도 이동 시간이 출퇴근 시간 기준 40분에서 24분으로 단축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