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정현 ‘세월호 보도 개입’ 논란

이정현 ‘세월호 보도 개입’ 논란

입력 2016-06-30 22:36
업데이트 2016-07-01 0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BS 보도국장 통화 녹취 공개

당시 靑수석 李 “한 번 도와달라”
문제 불거지자 “내 불찰” 사과
野 “靑 개입 정황… 철저 규명”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 직후 청와대 측이 공영방송 KBS의 관련 보도에 직접 개입한 정황이 공개됐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언론개혁시민연대 등 7개 언론시민단체는 30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 직후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을 맡고 있던 이정현 새누리당 의원과 김시곤 당시 KBS 보도국장 사이에 오간 전화통화 파일을 공개하고 “청와대가 세월호 보도를 통제했다”며 “참사의 진상을 밝힐 세월호 특조위 활동 기간을 연장하라”고 주장했다.

이날 공개된 녹취록에 따르면 이 의원은 세월호 참사 닷새 뒤인 4월 21일과 같은 달 30일 김 보도국장에게 전화를 걸어 해경 등 정부 대처와 구조 활동의 문제점 등을 다룬 KBS 보도를 놓고 “이상한 방송들이 하고 있는 것과 똑같이 그렇게 지금 몰아가고 있는 것 같아요”, “공영방송까지 전부 이렇게 짓밟아 가지고”, “아주 아예 그냥 다른 걸로 대체를 좀 해 주든지 아니면 말만 바꾸면 되니까 녹음 좀 한 번만 더 해 주시오”, “하필이면 또 세상에 (대통령님이) KBS를 오늘 봤네 아이고 한 번만 도와주시오” 등의 발언을 했다.

이에 대해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원내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소문으로 떠돌던 세월호 참사 방송 보도에 대한 청와대 개입의 실체가 드러났다”며 “국민 안전은 안중에 없고, 오직 대통령의 안위만 생각한 행태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고연호 국민의당 대변인도 “하루빨리 정부의 언론 개입에 대한 진상을 철저하게 규명하고 이 의원의 방송법 위반 혐의에 대해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이 의원은 “나의 불찰이고, 부덕의 소치”라며 “평소 편하게 대화하는 사이다 보니 통화가 다소 지나쳤던 것 같다. 정말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해경에게 ‘선구조 후조치’가 되도록 하게 해 달라고 간절히 호소했던 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6-07-01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