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스페인축구> 슈틸리케호, ‘상위랭킹 징크스’ 깰까

<한·스페인축구> 슈틸리케호, ‘상위랭킹 징크스’ 깰까

입력 2016-06-01 09:14
업데이트 2016-06-01 09: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위랭킹 국가 1승1무2패 부진

유럽원정에 나선 슈틸리케호의 관전 포인트 중 하나는 상위랭킹 국가들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느냐 여부다.

이미지 확대
슈틸리케 ’적극적인 수비 강조’
슈틸리케 ’적극적인 수비 강조’ 울리 슈틸리케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스페인과의 친선경기를 하루 앞둔 1일 오전(한국시간)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레드불 아레나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으로부터 질문에 답하고 있다. 슈틸리케 감독은 대표팀의 수비에 대해 ”스페인을 상대로 공간을 주고 공을 돌릴 수 있게 허용하면 결과는 뻔하다. 라인을 올리고 적극적으로 수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울리 슈틸리케 감독 부임 후 축구 국가대표팀은 19승3무3패로 승승장구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보다 상위랭킹 국가들에 대해선 1승1무2패로 부진했다.

특히 대표팀은 슈틸리케 감독의 데뷔전인 2014년 10월의 파라과이 친선경기에서 2-0으로 이긴 뒤 19개월간 상위랭킹 국가를 상대로 단 한 번도 승리한 적이 없다.

파라과이와의 친선경기 당시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63위였던 한국은 3계단 위로 60위인 파라과이를 꺾으면서 갓 출범한 슈틸리케호의 순항을 예고했다.

그러나 한국은 나흘 뒤 열린 코스타리카와의 경기에선 1-3으로 완패했다. 당시 코스타리카는 랭킹 15위였다.

이날 경기에서 코스타리카는 선발 11명 중 9명이 2014 브라질 월드컵 8강 멤버로 채워진 최정예였다. 한국은 코스타리카의 강한 압박에 막혀 경기의 실마리를 풀지 못했다.

대표팀이 이후 만난 상위랭킹 국가는 아시아 최강인 이란이었다.

평가전이 열린 2014년 11월 당시 한국의 랭킹은 66위였고, 이란은 51위였다. 테헤란의 아자디 스타디움에서 열린 평가전의 결과는 0-1 패배였다.

이란의 결승골이 골키퍼 차징이라는 논란이 있었지만, 패배라는 결과는 바뀌지 않았다.

이후 한국은 아시아컵에서 준우승을 차지하는 등 자신감을 회복했지만 상위랭킹 국가를 상대로 승리를 거두진 못했다.

2015년 8월 동아시안컵에서 만난 일본의 FIFA 랭킹은 50위로 한국(52위)보다 2계단 높았다.

랭킹과는 별개로 객관적인 전력은 한국이 우세했고, 동아시안컵의 우승컵도 한국의 차지였지만 일본과의 경기는 1-1 무승부로 끝났다.

페널티킥 선제골로 리드를 잡았지만 곧 동점골을 허용한 한국은 경기가 끝날 때까지 일본의 두터운 수비를 깨뜨리지 못했다.

대표팀이 유럽원정에서 만날 상대는 스페인(랭킹 6위)과 체코(랭킹 29위)다.

스페인은 슈틸리케호가 지금까지 만났던 상대 중에서 가장 랭킹이 높다. 단순히 랭킹만 높은 것이 아니라 전력도 최고 수준으로 평가된다.

체코도 유럽에서 손가락에 꼽히는 강호다.

대표팀이 최근 7경기 연속 무실점 승리 행진을 이어가고 있지만, 이 같은 기록을 언급하는 것이 무의미하게 보일 정도의 전력 차가 존재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다.

그러나 슈틸리케 감독은 “우리는 이기기 위해 준비를 할 것이고, 이기겠다는 생각을 갖지 않는다면 유럽에 갈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버거운 상대지만 승리를 목표로 삼겠다는 이야기였다.

선수들의 각오도 남다르다.

손흥민(토트넘)은 유럽도착 후 기자들과 만나 “나는 선수로서 지는 것이 싫다. 이기고 싶다”며 “스페인전 승리가 목표”라고 말했다.

‘캡틴’ 기성용(스완지시티)도 스페인과 체코전에서 뛰겠다는 의지 때문에 기초군사훈련을 연기했다.

2018 러시아 월드컵 최종예선을 앞둔 대표팀이 유럽의 강호를 상대로 상위랭킹 국가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지 팬들의 관심이 쏠려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