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운호 구명 브로커’ 전격 출국금지…로비자금 흐름 계좌추적

‘정운호 구명 브로커’ 전격 출국금지…로비자금 흐름 계좌추적

입력 2016-05-01 13:35
업데이트 2016-05-01 1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수년간 동선 정밀 분석…2011년 정 대표 20억 행방도 재검증

검찰이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의 전방위 로비 의혹과 관련해 브로커로 지목된 건설업자 이모씨의 주변 계좌를 추적하며 로비자금의 용처를 쫓고 있다.

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이원석 부장검사)는 이씨를 출국금지하고 이씨가 사용했던 차명계좌나 주변인 계좌를 들여다 보면서 뭉칫돈의 흐름을 추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가 본인 명의와 차명으로 사용한 신용카드 사용 내역 등을 분석하면서 과거 동선도 캐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 대표는 지난해 수사와 재판 과정에서 검찰에 이씨에게 네이처리퍼블릭의 지하철 역내 매장 확장 등을 위한 대관로비 자금을 건넸지만 돌려받지 못했다고 진술했다.

지하철 역내 매장 운영권 문제 외에도 이씨는 경찰 고위 공무원들을 접촉하기 위한 활동비 등도 챙긴 의혹을 사고 있다.

정 대표가 2013년 도박 혐의로 경찰에서 수사받을 당시에도 일부 경찰관들이 사건을 무마해 주는 대가로 화장품 매장을 달라고 정 대표 측에 요구했다는 의혹까지 불거져 있다.

검찰은 이씨가 공무원과 경찰 등을 염두에 둔 로비 자금으로 챙긴 돈이 일단 9억원 수준으로 파악하고 있다.

주변 계좌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수상한 뭉칫돈이 추가로 발견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검찰은 2010년 정 대표가 지하철 역내 매장 100곳의 운영권을 인수하기 위해 S사에 건넸다는 140억원의 자금추적 결과도 다시 검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 대표는 자영업자 김모씨를 통해 S사 측에 인수자금을 액면 1억원짜리 수표 140장으로 건넸다. 김씨는 이 중 20억원을 전달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유용한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재판에서도 김씨는 20억원을 개인 용도로 사용한 것으로 인정됐다. 반면 김씨는 법정에서 브로커 이씨가 이 돈을 정 대표 사업을 위한 대관로비용으로 챙겨갔다고 주장했다.

실제 당시 검찰의 계좌추적에서도 20억원 중 18억원은 당초 정 대표가 건넸던 ‘액면 1억원짜리 수표’가 아닌 ‘100만원권 수표 1천300장과 현금 5억원’으로 교환됐던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김씨 주장대로 이씨가 당시 20억원이 빼돌려지는 과정에 관여했는지를 다시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는 ‘마당발 인맥’을 활용, 정 대표의 형사사건과 사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방위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을 받는다.

이미 정 대표의 항소심 재판이 배당됐던 부장판사를 접촉해 저녁 식사를 한 사실도 드러났다.

이씨의 자금 흐름과 과거 동선을 정밀하기 추적하는 검찰이 ‘전관 로비’를 비롯해 그간 제기된 의혹을 뒷받침하는 단서를 찾아낸다면 수사의 파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