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당, ‘일하는 국회’ 열공…매일아침 단체 공부모임

국민의당, ‘일하는 국회’ 열공…매일아침 단체 공부모임

입력 2016-05-01 10:22
업데이트 2016-05-01 1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당백 특공대 되겠다” 의정활동 예습 …‘군기반장’ 박지원 주도 국회 개원하면 본회의·상임위 출결도 체크해 공개

20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국민의당 초선 당선인들이 빡빡한 일정의 의정활동 예습에 돌입했다.

구조조정과 추가경정예산, 양적완화 등 정치권의 화두로 떠오른 이슈를 비롯해 의정활동 용어를 익히느라 공부모임을 만드는 등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단순한 캐스팅보트를 넘어 국회운영의 중심축이 되겠다”는 안철수 대표의 공언대로 ‘일하는 국회’를 만든다는 차원에서 6월에는 매일아침 ‘스파르타식 교육’을 방불케 하는 단체 스터디도 진행된다.

1일 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오는 3일 초선 당선인 23명은 차기 원내대표로 추대된 박지원 의원이 주도하는 공부모임의 발족식을 겸한 첫 오찬 회동에 참석한다.

먼저 박 의원이 국회 상임위원회와 지역구 활동과 관련해 특강한 뒤 국경복 전 국회예산정책처장이 ‘국가재정의 이해’를 주제로 강연한다.

박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특강 내용과 관련, “국회의원은 상임위에서 7분간 장관에서 질문하고 답을 이끌어내야 하는 ‘7분의 예술사’”라며 초선 의원들에게 상임위가 배정되면 속기록을 꼭 읽어보라는 조언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선인들은 유명 강사들을 초청해 강연을 듣고 카카오톡과 이스라엘 모바일 메신저 ‘바이버’ 등을 통해 매일 토론을 이어가기로 했다. 오는 4일에는 구조조정 이슈와 관련, 인천 남동공단의 중소기업 현장을 찾아 노동자들의 실태를 둘러보고 사회안전망 구축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노무현정부 때 기획예산처 장관을 지낸 장병완 의원이 국가 예산의 심의·배분 과정을 강의하기로 하는 등 당내 인사들도 각자의 전문성을 살려 초선 당선인들의 역량을 끌어올리는 데 집중하기로 했다.

특히 20대 국회 개원과 맞물려 6월에는 ‘스터디’가 본격화된다. ‘군기반장’인 박 의원은 한달간 매일 아침 오전 7시30분부터 9시까지 20강을 목표로 아침수업을 준비하고 있다. 박 의원은 매 회기 본회의 및 상임위 출결 상태를 체크해 회기가 끝날 때마다 성적표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당 관계자는 ”38명이라는 의원 수가 새누리당이나 더불어민주당에 견줘 턱없이 작다보니 대부분이 각 상임위에서 간사직을 맡아야 한다“며 ”똘똘 뭉쳐 정국을 뒤흔드는 ‘1당 100’ 특공대가 되려면 놀 시간이없다“고 말했다.

의원연구단체 참여 조짐도 활발하다.

장 의원은 새누리당 나성린·더불어민주당 이용섭 전 의원 등 여야의 경제통들이 모여 지난 2012년 출범시킨 ‘국가재정연구포럼’ 활동을 20대 국회에서도 이어갈 예정으로, 당내 후배들에게도 가입을 권유하고 있다. 이밖에 이상돈 당선인은 더민주 박영선 의원이 주도하는 ‘한국적 제3의길연구회’에 이름을 올리기로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