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령화’ 시골마을, 84세 노인이 이장 맡는다

‘고령화’ 시골마을, 84세 노인이 이장 맡는다

임효진 기자
입력 2016-04-30 13:07
업데이트 2016-04-30 1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고령화 시골마을 급증. 연합뉴스
고령화 시골마을 급증. 연합뉴스

인구 감소와 노령화 등으로 전국에서 소규모 고령화 마을이 급증하고 있다. 공동체 유지가 어려운 소규모 고령화 마을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윤정미 충남연구원 연구위원이 최근 발표한충남 자연마을 과소·고령 실태 분석자료에 따르면 전체 인구가 20명 이하이면서 65세 이상이 50% 이상인 충남도 내 한계마을은 2000 366(3.3%)에서 2010 1251(11.2%)으로 증가했다.

농·산촌 지역에서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며 그에 따른 문제점도 속속 두드러지고 있다. 우선, 마을 축제 계승이나 생활환경 및 주민 자치화 활동이 원활하게 유지되기가 어렵다. 농산물의 공동생산과 공동판매도 쉽지 않다.

역량을 갖춘 리더도 찾기 어려워서 크고 작은 동네 일을 대신하는이장도 노인들이 돌아가며 맡는 것이 현실이다. 70 가구에 87명이 사는 충남 서천군 판교면 복대2리는 84세의 할아버지가 이장을 맡고 있다. 이 마을 70% 이상은 70세 이상 노인이다. 인근의 화양면 대하리 이장도 80에 가까운 노인이 맡고 있다.

그는나도 노인이다 보니 혼자 사는 노인의 집을 찾아다니며 안부를 살피고, 행정기관의 전달사항을 해당 주민들에게 전달하는 일이 힘에 부친다고 말했다.

과소·고령화된 시골 마을을 되살리기 위해 전문가들은 재생 및 재편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조영재 충남연구원 농촌농업연구부 연구위원은농촌 지역은 심각한 과소·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농촌 커뮤니티의 상실 및 마을 소멸 등의 부작용을 낳고 있다과소·고령화된 농촌 마을은 유형별 재편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어저출산에 대응한 적극적 출산장려 정책을 통해 출산율을 높이고 맞춤형 보육환경을 조성하려 노력해야 한다고령화에 대응해 원격 건강관리 등을 통한 노후의 건강한 삶을 보장하고 자생적 노인 일자리 사업과 노인 창업 확대를 통한 노후 소득 여건 개선, 노후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평생교육 확대 등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