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박·비박 공멸 피하자”… 새누리 원내대표 합의추대론 시동

“친박·비박 공멸 피하자”… 새누리 원내대표 합의추대론 시동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6-04-29 23:10
업데이트 2016-04-30 0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유철, 나경원 등 후보 3인 잇달아 면담

단일화 공감 불구 구체 방법론선 이견
새달 1일 후보 등록 전 막판 담판 주목

새누리당 원내대표 경선에서 합의추대론이 본격적으로 불붙었다. 4·13총선 패배 이후 공멸을 피하기 위해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가 과열경쟁 대신 막판 담판을 이뤄낼지 주목된다. 새누리당은 다음달 1일 하루 동안 후보등록을 받고 이틀 뒤인 3일 경선을 치른다.

원유철 당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원내대표 후보군인 나경원 의원, 정진석 당선자를 잇달아 면담하고 “합의추대가 바람직하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회동에서 원 원내대표는 두 사람에게 합의추대를 요청했고, 당사자들도 원칙론에는 공감했으나 구체적인 방법에는 결론을 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원 원내대표는 “4·13총선 패배 원인 중 하나가 계파갈등이었다”며 “원내대표 경선이 또 다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계파갈등을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나 의원은 비박계이고, 정 당선자는 친박계 좌장 서청원 전 최고위원 측 지원을 받고 있다.

면담 뒤 정 당선자는 “지금 누가 보더라도 당에 가장 필요한 것은 절대 결속과 화합”이라며 단일화 원칙론에는 공감했다. 이어 “(원 원내대표는) 표 대결로 갈 경우 당내 갈등이나 후유증을 걱정하는 것 같다. 가능하면 합의해서 단일화하는 방향을 생각하는 것 같다”면서 “구체적인 방법론에선 막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정 당선자는 “제가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고민해 보겠다”고 밝혔지만 양보 가능성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나 의원 역시 “원내대표 경선이 당의 갈등을 보여주거나 또다시 계파 대립으로 보여져서는 안 된다는 데 의견의 일치를 봤다. 합의하는 게 가장 좋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선으로 간다고 해도 계파 싸움으로 가선 안 된다. (후보 단일화 또는 추대를 위해) 최대한 조율하겠다“면서도 추대에 실패할 경우 경선 도전 가능성을 열어놨다. 이날 중구 청구동의 김종필 전 국무총리 자택을 방문한 나 의원은 김 전 총리로부터 “원내 공기가 매우 탁하다. 가화만사성이라는 말이 있다. 지금은 원화만사성이다. 유일한 적임자는 딱 하나 나경원”이라는 격려를 들었다고 페이스북에 공개했다.

원 원내대표는 친박계로 출사표를 던진 유기준 의원도 전날 따로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유 의원은 친박계 핵심 최경환 의원이 출마를 만류한 가운데 유권자인 당선자들을 두루 접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비박계 김재경 의원은 이미 합의추대론을 출마 일성으로 던졌다.

당 혁신모임 간사인 황영철 의원도 후보 지원 여부에 대해 “후보등록 결과를 지켜본 뒤 1일 만찬모임에서 논의해 보겠다”고 말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6-04-30 4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