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두 野 공조, 양적완화·어버이연합 ‘쌍끌이’ 대여공세

두 野 공조, 양적완화·어버이연합 ‘쌍끌이’ 대여공세

입력 2016-04-29 14:58
업데이트 2016-04-29 14: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민주 “돈 푸는 대신 구조조정 본질 집중해야”국민의당 “국민에 부담 지우고 도덕적 해이 유발”‘어버이연합TF’ 각각 구성…철저수사 촉구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29일 박근혜 대통령의 한국판 양적완화 긍정 검토 발언, 어버이연합의 관제시위 의혹에 대해 집중 공세를 펼쳤다.

두 야당이 이처럼 현안과 관련해 보조를 맞추는 모습을 보면서 다음달말 출범하는 ‘여소야대’ 구도의 20대 국회에서 공조체제를 통해 정부·여당에 대한 연합 공세를 강화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더민주 박광온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박 대통령의 양적완화 언급에 대해 “부실기업에 돈을 풀겠다는 정부 정책에 동의하기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면서 “정부가 구조조정이라는 본질적 문제에 집중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특히 “구조조정 문제는 돈이 없어서가 아니라, 부도덕한 대주주들이 손실을 감수하지 않으려 하고 정부 여당이 이들을 감싸 안은 탓에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구조조정에 중앙은행의 발권력을 동원하는 문제, 한국은행의 독립성 훼손 문제도 논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불가피한 구조조정의 경우 기존 대주주를 보호하는 대신 사회안전망을 강화해 근로자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구조조정 이후 물적·인적자원을 끌어안을 산업재편 방안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양적완화에 대해 “돈을 찍어내는 건 당장 정부재정을 쓰지 않는 것처럼 보여 정부 성적표는 좋게 보일지 모르지만 결국 전국민에게 골고루 부담을 지우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천정배 공동대표는 “박 대통령식 양적완화는 정부와 부실기업에 심각한 도덕적 해이를 유발할 것”이라며 “양적완화를 통한 구조조정이란, 비용을 고스란히 후세대에 부담시키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더민주와 국민의당은 어버이연합의 관제시위 의혹과 관련해 각각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더민주 ‘어버이연합 등 불법자금지원 의혹규명 진상조사 TF’ 이춘석 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TF 1차 회의에서 “청와대의 권력과 전국경제인연합의 재력, 국가정보원의 공작 능력이 삼위일체가 돼 보수단체를 동원한 것으로 보인다”며 “청와대 행정관이나 국정원 일개 직원이 할 수 있는 일이 결코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경련을 움직일 정도의 거대한 검은 손을 밝히는 것이 궁극적 목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범계 의원은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국회 운영위 소집을 공식 요구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2차 회의는 다음달 3일 열기로 했다.

국민의당 임내현 법률위원장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어버이연합 불법자금지원 TF’를 구성하겠다”고 밝히고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특히 “청와대 행정관의 집회 지시 의혹과 관련해 윗선의 지시나 개입 여부까지 수사해야 한다”며 “개인 행위로 치부하는 청와대의 언급은 수사 가이드라인으로 여겨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지원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국회가 잘하라고 하기 전에 자기들부터 잘해야 한다”며 “5공으로의 회귀이다.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