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n&Out] 세종문화회관 옆 콘서트 전용홀을 허하라/오병권 대전예술의전당 관장

[In&Out] 세종문화회관 옆 콘서트 전용홀을 허하라/오병권 대전예술의전당 관장

입력 2016-04-28 21:02
업데이트 2016-04-28 2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병권 대전예술의전당 관장
오병권 대전예술의전당 관장
한국 대표 공연장이던 세종문화회관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몇 번의 개·보수를 거쳤지만 아직 음향이나 조명, 악기 등이 전문 콘서트홀에 크게 못 미치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금 논란이 되는 전용 콘서트홀이 꼭 필요하다.

그러나 서울 세종문화회관 옆 세종공원에 지을 예정이었던 콘서트홀이 일부 한글단체와 외교부 등의 반대에 부딪혀 백지화 가능성까지 제기돼 안타깝다.

1978년 세종문화회관이 완공됐을 때만 해도 이 공연장은 우리나라 모든 예술가들의 꿈의 무대였다. 그러나 10년 뒤 서울 예술의전당이 각각의 전문 공연장으로 문을 열었다. 서울 외곽에 있어 교통이 불편한 탓에 위치 면에서 세종문화회관보다 훨씬 불리했던 예술의전당은 점점 대중적인 지지를 받았고, 이제 우리나라에서 음악가들이 가장 선호하는 공연장이 됐다.

미안한 얘기지만 세종문화회관은 음향에서 예술의전당과 비교 대상도 되지 못한다. 심지어 세종문화회관의 음향을 기피하는 클래식 음악가까지 생겼다. 세종문화회관에 상주하고 있는 서울시립교향악단조차도 모든 정기 연주회를 세종문화회관이 아닌 예술의전당에서 한다.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원인은 세종문화회관 공연장이 음악 전문 공연에 적합한 음향 시설을 갖추고 있지 않은 다목적 공연장이기 때문이다. 축구 관람과 비교한다면 축구 전용 경기장에서 선수들의 경기를 보는 것과 종합경기장에서 관람하는 차이가 발생한다고나 할까.

잠시 대전예술의전당 이야기를 할까 한다. 대전예술의전당도 다목적으로 지어진 공연장이다. 올해 초에 이곳에서 유명한 뮤지컬 공연을 계획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 공연장에 음악회를 할 수 있도록 설치된 음향반사판 때문에 문제가 생겼다. 이 음향반사판이 무대장치에 방해돼 이것을 떼어내야만 공연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음향반사판을 뗐다가 다시 설치하는 것을 검토했는데 반사판 탈부착에 걸리는 시간과 비용, 훼손 등 어마어마한 손실을 감수해야만 했다. 결국 뮤지컬 공연을 포기했다.

다목적 공연장은 전문성을 요구하는 지금의 시대에 어떠한 장르도 완벽하게 지원하지 못한다는 점을 바로 증명한 것이다. 이후 대전예술의전당에서도 콘서트 전용홀을 건립해 모든 공연장을 전문 공연장으로 개선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했다.

세종문화회관도 대전예술의전당과 같은 문제를 안고 있는 다목적 공연장이다. 콘서트 전용홀이 건립돼야 모든 공연장이 제 기능을 찾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전용홀 건립과 관련해 한글문화단체들과 문화인들이 조선어학회 한말글 수호 기념탑과 훈민정음 글자마당의 훼손을 우려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한글 문화단체 관련자라 할지라도 똑같은 우려를 할 것이라는 생각이다. 그러나 생각을 조금만 바꿔 본다면 이렇다.

조선어학회 한말글 수호 기념탑과 훈민정음 글자마당을 공연장 전면과 로비에 이전 설치한다면 공연장은 더더욱 상징적인 의미를 가질 것이다. 음악을 특별히 사랑한, 아니 음악가였던 세종대왕도 세종문화회관에 콘서트 전용홀이 지어지는 것을 분명히 기뻐할 것이라고 믿는다. 문헌에 따르면 세종대왕은 음악에도 관심을 기울여 1425년 관습도감(慣習都監)을 설치하고 박연(朴堧)으로 하여금 아악(雅)을 정리하게 해 음악을 장려했다고 한다. 세종대왕은 현재 중요무형문화재 1호인 종묘제례악의 정대업(定大業)과 보태평(保太平)을 직접 작곡한 음악가이기도 하다.

세종대왕이 백성들이 음악을 즐기고 풍류를 누릴 수 있는 삶을 꿈꿨듯 우리도 그 정신을 이어받으면 어떨까. 만백성이 글자를 갖지 못한 점을 가엾게 여겨 훈민정음을 창조한 세종대왕의 업적을 기림과 동시에 음악 전문 공연장을 지어 많은 이들이 음악 공연을 향유할 수 있도록 말이다. 세종대왕의 숭고한 정신을 따르는 길일 것이다.
2016-04-29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