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원 “朴대통령 바뀌면 국회의장 아니라 뭐라도 협력할 것”

박지원 “朴대통령 바뀌면 국회의장 아니라 뭐라도 협력할 것”

입력 2016-04-28 10:30
업데이트 2016-04-28 1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 실정 인정하고 협력구하면 돌팔매 맞아도 협력”

국민의당 차기 원내대표로 합의추대된 박지원 의원은 28일 “대통령이 바뀌어서 협조요청을 하면 국회의장직 뿐만 아니라 무엇이라도 협력하겠다”면서 “우리 경제를 살리고 나라를 살리는 데 돌팔매를 맞더라도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이명박·박근혜 정부 8년간 경제가 한계에 왔다. 조선·해운업은 물론 모든 다른 부분도 구조조정을 하지 않으면 우리가 살아갈 수 없게 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의원은 또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3년간 아무런 업적도 없이 탁상만 치면서 국회에 모든 책임을 넘겼다”며 “먼저 박 대통령이 경제 정책의 실패를 인정하고 국민과 야당, 국회에게 협력을 구하고 노동계의 고통도 함께 감수하자고 설득을 해주셔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박 대통령이 실정을 솔직히 인정하면서 협력을 구하고, 야당 대표들을 설득하면서 국회의장도 집권여당으로서 중요하고 필요하니 국민의당이 협력해줬으면 좋겠다고 하면 우리도 한 번 애국심을 발휘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며 “오직 박 대통령이 어떻게 하시느냐에 따라서 결정되는 문제”라고 답했다.

새누리당과의 대연정 문제에 대해서는 “그것은 원칙의 문제이다.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이 당시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에게 대연정을 제안했다가 집토끼들이 다 날아갔다”며 “새누리당과 우리의 정체성은 완전히 다르다. 우리 정체성을 지키면서 그분들이 우리 정체성을 인정하고오면 할 수 있다”고 전제조건을 분명히 제시했다.

특히 박 의원은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종필 전 자민련 총재가 연대했던 DJP연합에 대해서도 “DJP 연합을 얘기하는데 DJP 연합은 DJ화 됐지, JP화 된 것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대신 “저는 호남참여 연정론을 오래 전부터 주장했다”면서 “낙후, 피폐된 호남을 이 이상 버릴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측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념이나 세력에 따른 연정이 아니라 정권교체 과정에서 호남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약속이 필요하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이어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권교체를 위한 더민주와의 연대에 대해선 “(정권교체를 위해) 전통적 야당은 호남의 지지를 받아야 된다. 호남만 갖고도 안 되고 호남을 빼고도 안 된다”면서 “국민의당은 호남의 지지를 받고, 정당 투표에서는 비호남권에서 제1야당이 돼 집권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을 모두 갖췄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은 통합을 이야기할 때가 아니라 정기국회에서 국민의당이 집권하면, 안철수 대표가 대통령이 되면 이런 국정을 펴겠구나 하는 것을 인정받을 때”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