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전관로비’ 의혹 수사…핵심인물 ‘브로커’ 조사

검찰, ‘전관로비’ 의혹 수사…핵심인물 ‘브로커’ 조사

입력 2016-04-28 09:26
업데이트 2016-04-28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운호 대표 지인’ 건설업자 이모씨 특수부가 수사

검찰이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의 검찰 수사 및 법원 재판 과정을 둘러싼 ‘전관 로비’ 논란과 관련해 브로커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받는 건설업자 이모씨에 대해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28일 검찰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이원석 부장검사)는 이씨를 조만간 출석시켜 조사할 방침이다. 이씨는 이미 다른 사건으로도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상태다.

검찰에 따르면 이씨는 사건 알선 등의 명목으로 9억원을 챙긴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다. 금품 등 이익을 약속받고 변호사에게 사건 당사자를 소개·알선하거나 당사자에게 특정 변호사를 알선하고 금품 등을 받는 행위는 변호사법 위반에 해당한다.

한 가수의 동생에게서 약 3억원을 빌렸다가 갚지 않은 혐의도 있다.

이씨는 검찰이 신병 확보에 나서려고 하자 종적을 감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씨와 관련해선 정운호 대표가 아닌 이씨 본인의 청탁 의혹에 관한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일단 이씨가 법조계 지인과의 친분을 토대로 브로커 행세를 하면서 사건 관련 알선·청탁을 한 게 아닌지 수사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이미 이씨가 정운호 대표의 법원 재판과 관련해 서울중앙지법 L 부장판사와 저녁 식사를 함께 하면서 정씨 사건을 언급한 사실이 드러난 상태여서 정 대표 사건과 관련한 청탁 의혹도 수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그동안 진실공방을 벌이며 청탁 의혹을 촉발시킨 양 당사자인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와 부장판사 출신 C변호사 등도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재판 단계에서 건설업자의 청탁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현직 L 부장판사도 조사대상이 될 수 있다.

법원에 따르면 애초 정 대표의 항소심을 맡은 L 부장판사는 이 사건을 배당받은 당일 저녁에 이씨와 강남의 한 식당에서 식사를 했고, 그 자리에서 이씨는 정 대표에 관한 얘기를 했다.

해당 부장판사는 이 사건이 자신에게 배당된지 모르고 있다가 다음날 출근해 그 사실을 알고 스스로 재배당을 요청했다. 당사자들도 기본적인 사실관계는 모두 인정했다.

다만 검찰은 일단 “정운호와는 관련이 없는 별건 수사”라며 정씨의 수사 과정에 대한 조사는 할 계획이 없다고 설명했다.

법조계에선 수사 및 구형, 보석 단계에서 검사장 출신 변호사가 영향력을 행사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