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도체 국공합작도 유보… 中, 대말 길들이기 점입가경

반도체 국공합작도 유보… 中, 대말 길들이기 점입가경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6-04-27 14:45
업데이트 2016-04-27 14: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의 ‘반도체 굴기’를 선도하고 있는 칭화유니그룹의 대만 반도체 회사 인수가 불투명해졌다.

 27일 BBC 중문망에 따르면 대만의 대표적인 반도체 기업인 실리콘프리시전인더스트리스(SPIL)가 칭화유니와의 주식 양수도 계약 이행을 미루기로 했다. SPIL 대변인은 “다음달 20일 들어서는 대만 새 정부가 대중국 정책을 어떻게 펼칠지 확실하지 않아 계약 집행을 보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칭화유니는 대만 총통선거 운동이 한창이던 지난해 12월 SPIL 주식 25%를 17억 6000만 달러에 인수하기로 계약했다. 계약 내용이 발표되자 대만에서는 국부유출 논란이 일었고, 칭화유니는 대만인들이 반중국 정서를 표출하는 핵심 대상이 됐다. 반중 정서 때문에 독립 성향의 민진당 차이잉원 후보가 국민당 주리룬 후보를 크게 이길 수 있었다. 반도체 산업은 대만 국내총생산(GDP)의 14%를 차지하는 핵심 산업이다.

 SPIL이 계약 유보를 결정함에 따라 칭화유니의 ‘반도체 국공합작’ 전략에 차질이 생겼다. 차이잉원 총통이 중국 자본을 억제하는 정책을 발표하면 인수가 완전히 물 건너 갈 수도 있다.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는 칭화유니는 지난해 미국 정부의 반대로 마이크론테크놀로지 인수가 실패로 돌아가자 미국 업체 샌디스크를 우회 인수하면서 반도체 시장에 뛰어들었다. 기술력이 뛰어난 대만 기업들을 인수해 단번에 한국을 따라잡다는 게 칭화유니의 구상이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