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임기 마치면 할 일 못해 恨 남을 것 같아” 140분 ‘변화·소통’ 방점

“임기 마치면 할 일 못해 恨 남을 것 같아” 140분 ‘변화·소통’ 방점

이지운 기자
입력 2016-04-26 23:02
업데이트 2016-04-27 0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년 만의 간담회 이모저모

“지나고 보니 아쉬운 점도 많아” 하늘색 재킷 입고 일일이 악수

박근혜 대통령은 “경제활성화, 안보에 모든 힘을 쏟고 살았지만 지나고 보니 아쉬운 점도 참 많이 있다”는 말로 26일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초청 오찬 간담회를 시작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가 여러 문제에 대해 소통하는 그런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또한 파견법 등 일자리 대책 처리를 위해 노력한 사실을 언급하면서 “대통령이 돼도 자기가 한번 해 보려는 것을 이렇게 못 할 수가 있느냐”며 “나중에 임기를 마치면 저도 엄청난 한이 남을 것 같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초청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오찬 간담회에 앞서 오승호(맨 오른쪽) 서울신문 편집국장 등 언론사 국장들과 김현숙(맨 왼쪽) 청와대 고용노동복지수석이 환담을 나누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초청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오찬 간담회에 앞서 오승호(맨 오른쪽) 서울신문 편집국장 등 언론사 국장들과 김현숙(맨 왼쪽) 청와대 고용노동복지수석이 환담을 나누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변화와 개혁”, “각계각층과의 협력과 소통”에 방점을 찍으면서 “오늘 여러분께서도 정부의 노력에 힘을 보태 주시고, 정부와 국민의 가교에 좋은 역할을 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하늘색 재킷을 입은 박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에 앞서 국장들과 일일이 악수하며 인사를 나눴다. 한 경제신문 편집국장에게는 “요즘 경제지가 뜨고 있어요. 경제가 어렵다 보니까”라고 인사말을 건넸고 외국어 방송 보도국장에게는 “국제 뉴스가 중요하죠”라고 말했다.

간담회에는 이병기 비서실장을 비롯해 현정택 정책조정, 현기환 정무, 김규현 외교안보, 김성우 홍보, 안종범 경제, 조신 미래전략, 김상률 교육문화, 김현숙 고용복지 수석 등 주요 참모진이 빠짐없이 참석했다. 서울신문 등 45개 언론사 편집·보도국장이 참석했다. 오찬은 일단 1시간 30분으로 예정됐으나 처음부터 종료 시간이 정해지지 않은 행사였다. 질문도, 답변도 길었기 때문에 2시간 20분 뒤 마무리됐고, 질의자를 지명하지 않고 자유롭게 진행됐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중식 메뉴가 제공됐고 포도 주스가 건배에 사용됐다. 한 참석자가 “오늘 음식 먹어 보니 회사 앞의 북경반점하고 큰 차이가 없다”고 하자 박 대통령은 “그게 칭찬이냐 비난이냐”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정치 문제에 대해서도 “제가 ‘친박’(친박근혜)을 만든 적은 없다”는 대목에서 웃음이 터졌다.

‘공무원 골프’에 대해 과거 “골프 칠 시간이 있으시겠어요?”라고 한 것이 공무원들을 크게 위축시켰다는 대목에서 박 대통령은 “칠 시간이 있었겠느냐는 이야기가 ‘그런 함의를 담고 있는 것 아니냐’ 하고 생각할 줄은 상상도 못 했다”면서 “그래서 앞으로 내가 말조심을 더 해야겠다, 그런 생각을 했다”고 소개했다.

대학 구조조정을 설명하는 대목에서는 적절한 단어를 떠올리지 못해 영어 표현 ‘엑시트’(Exit)를 사용하다 “왜 영어가 먼저 생각나고 한국말이 생각이…이거 잘못된 것인데 뭐죠?”라고 물었고 참석자들이 “퇴출 경로를 마련해 주자는 것이지요”라고 답해 주며 웃음이 터졌다.

박 대통령은 교과서 문제에 특별히 긴 시간을 할애했다. “자라나는 세대도 국가 정체성을 바르게 배우고 세상으로 나가야 한다. 미래세대는 올바른 역사를 배울 권리가 있고 역사를 제대로 전달하는 것은 기성세대의 막중한 책임”이라고 역설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6-04-27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