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괄 복당부터 선별 허용까지…與 탈당파 복당 ‘갑론을박’

일괄 복당부터 선별 허용까지…與 탈당파 복당 ‘갑론을박’

입력 2016-04-26 17:14
업데이트 2016-04-26 17: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워크숍에서도 의견 분분…비대위 구성돼야 본격 논의될듯원내1당 지위 회복·당내 계파간 권력지형에도 영향 예상

4·13 총선 때 새누리당을 탈당, 무소속으로 당선된 인사들의 복당 신청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총선 참패로 내홍을 겪고 있는 새누리당은 아직 이렇다 할 입장을 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의 복당 여부를 결정할 최고위원회의도 해체된 상황이어서, 최고위를 대체할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한 이후에나 복당문제가 본격 논의될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친여(親與) 성향의 무소속 당선인 7명 가운데 26일까지 복당 신청을 한 인사는 강길부·유승민·안상수·윤상현·장제원 당선인 등 5명이다.

주호영·이철규 당선인의 경우 아직 명확한 입장을 밝히진 않았지만, 복당 의사를 갖고 있으며 다만 신청 시기를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무소속의 복당 문제는 단순히 새누리당의 원내 1당 지위 회복뿐만 아니라 당내 계파간 권력지형의 변화까지 수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복당 시기와 함께 복당 허용 범위 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당내에선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으며 이날 열린 당선인 워크숍에서도 일괄 복당론부터 일부 의원들에 대한 선별 복당 허용론까지 다양한 목소리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워크숍에 참석했던 한 당선인은 “(당선인 워크숍에서) 복당 허용이나 시점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지만, 일단은 일괄적으로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일각에서는 이들을 하루빨리 일괄 복당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지만, 서두를 필요가 있느냐는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았다는 후문이다.

황영철 당선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복당 문제는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 되고 하지 말고 일괄적으로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태경 당선인은 이날 워크숍에서 유승민 의원의 복당 문제를 1호 안건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 당선인은 통화에서 “유 의원 공천 문제가 우리당이 망가지는 가장 중요한 문제였던 만큼 묻지마 복당 식으로 하면 나중에 오히려 분당의 빌미가 될 수 있다”며 “이 문제에 대해 당이 총의를 모으고 공감대가 형성되는 방식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취지였다”고 설명했다.

하 당선인은 그러면서 “당이 잘못한 것을 먼저 처리하고 개인의 잘못은 나중에 결정해야 한다”며 유 의원 복당을 먼저 결정한 뒤 ‘막말 파문’으로 탈당한 윤상현 의원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종구 당선인은 워크숍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민은 윤상현 의원이 복당하든 말든 관심이 없다. 오히려 왜 그런 막말을 했냐에 관심이 있는데 그에 대해 설명하지 않고 넘어가면 대선과정에서도 새누리당에 치명타가 된다”며 “그래서 윤 의원의 복당은 곤란하다”고 말했다.

친박계를 중심으로는 유승민 의원, 비박계를 중심으로는 윤상현 의원에 대한 복당 허용에 대해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가운데 심재철 당선인은 ‘5+2 방식’으로 복당문제를 해결할 것을 제시했다.

심 당선인은 이날 YTN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탈당 무소속 당선인 7명 중) 다섯 분에 대해서는 모두가 복당에 대해 큰 이견이 없다. 그러나 유승민, 윤상현 두 분에 대해서는 의견차이가 분명히 있으니 시간을 가지고 각각 개별적으로 처리하자”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내달 3일 원내대표를 선출한 뒤 신임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비대위를 구성하는 수순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돼 이들에 대한 복당 심사는 비대위 구성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복당 논의가 본격화되더라도 복당 허가 여부를 놓고 진통이 예상돼 20대 국회 임기가 시작되는 내달 30일까지 최종 결론이 나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렇게 될 경우 여당인 새누리당은 20대 국회 임기 개시전에 원내 1당 지위를 회복하지 못하게 돼 야당과의 원구성 협상에서도 어려움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