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선업 구조조정 2라운드 돌입…빅3 합병 수면 아래로

조선업 구조조정 2라운드 돌입…빅3 합병 수면 아래로

입력 2016-04-26 13:20
업데이트 2016-04-26 13: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선업계는 26일 정부 구조조정 협의체 발표와 관련해 이미 세워둔 자구계획을 성실히 수행하는 한편 앞으로 채권단 및 주채권은행과 협의해 추가 자구 계획을 수립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이날 구조조정 협의체 회의 직후 ‘빅3’라 불리는 대형조선사 중에서 일단 적자 규모가 가장 큰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당초 계획 대비 추가 인력 감축, 급여체계 개편, 비용절감 등을 포함한 추가 자구계획 수립을 요구하기로 했다.

대우조선이 채권단 주도로 본사 조직과 인원을 30% 가량 줄이고 골프장을 포함해 비핵심 자산 매각을 진행 중이나 속도가 더디고 내용 면에서도 부족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에 대해서도 주채권은행이 최대한 자구계획을 요구한 뒤 선제적인 채권관리 차원에서 자구계획 집행 상황에 대해 관리토록 하기로 했다.

조선 ‘빅3’는 일단 추가 자구계획 요구에 대해서는 논의가 더 필요하다고 신중한 반응을 보이면서 당장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작년에 세워진 자구계획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채권단과 긴밀히 협의하여 성실히 자구노력을 이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대중공업 측은 “일단 정부에서 내놓은 방안이 채권단에게 지침을 준 것이기 때문에 구체화된 액션이 회사 측에 전달될 때까지 기다려봐야 할 것”이라 말했다.

삼성중공업 역시 “주채권은행의 요구안이 나오는대로 자구계획을 수립하겠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추가 인원 감축이 거론되고 이미 시행 중인 안보다 더 강도 높은 자구 계획을 요구받자 뒤숭숭한 분위기도 감지된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수주가 안 된다 뿐이지 현재 인도해야 하는 물량은 넘쳐나는데 인원을 지금 당장 추가로 더 줄이라고 하면 회사 경영에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며 “인도를 제때 해야 추가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선박 등을 인도하고 나서 일감이 줄어들면 다운사이징을 하고 인력을 점차 감소시키는 게 맞는 방향”이라며 “일단 정부안에 인력 감축 등의 구체적인 시점이 명시가 안 돼 있는데 당장 추진하라고 한다면 어려움이 클 것 같다”고 덧붙였다.

다만 조선업계에서는 이번 정부안에서 인위적으로 회사를 합병하는 방안이 제외된 데 대해서는 안도하는 분위기다.

합병설이 제기되는 ‘빅3’ 중 한 업체의 관계자는 “발표 내용 중 기업 자체적으로 자구안을 내라고 한 것은 다행스럽다”며 “직원들도 그런 측면에서는 안심하고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