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버풀 팬들의 27년 숙원 이뤄졌다

리버풀 팬들의 27년 숙원 이뤄졌다

입력 2016-04-26 22:59
업데이트 2016-04-26 23: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989년 힐스보로 참사에 96명 희생자 잘못 없다는 배심원 평결 나와

잉글랜드 프로축구 리버풀 팬들의 27년 숙원이 이뤄졌다.
 

힐스보로 유족 지원 그룹 의장인 마가렛 아스피날이 26일 워링턴 법원에서 96명의 희생자에게 아무런 잘못이 없다는 배심원 평결이 나온 직후 법원 바깥에서 취재진에게 소회를 밝히고 있다. 워링턴 AP 연합뉴스
힐스보로 유족 지원 그룹 의장인 마가렛 아스피날이 26일 워링턴 법원에서 96명의 희생자에게 아무런 잘못이 없다는 배심원 평결이 나온 직후 법원 바깥에서 취재진에게 소회를 밝히고 있다.
워링턴 AP 연합뉴스
1989년 4월 15일 셰필드의 레핑스 레인 경기장 붕괴로 96명의 리버풀 팬들이 목숨을 잃은 힐스보로 참사는 경찰의 통제 잘못이 주된 원인이었다고 26일 워링턴 법원에서 진행된 재판의 배심원들이 평결했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배심원들은 또 축구협회(FA)컵 준결승의 경비를 책임 진 경찰 간부가 주의를 다하지 못한 결과 ‘총체적인 방관에 의한 학살 책임’이 있다고 평결했다. 희생자 96명이 이 경기장의 회전문을 잘못 열어 참사가 빚어진 것이 아니라고 27년 동안 한결같이 주장해온 유족들의 뜻이 드디어 법원에 의해 받아들여졌다.
 
 배심원들은 또 경찰의 실수가 회전문에서의 위험한 상황을 촉발했으며, 현장 지휘관들의 판단 착오가 테라스에 과도한 인파가 몰리게 했으며, 경기장 출입문들을 개방하라는 경찰 지휘 박스에서 실수들이 있었으며, 경기장 결함도 재앙을 악화시켰으며, 사우스요크셔 경찰과 앰불런스 서비스가 참사를 제때 인지하지 못해 대응이 늦어졌고, 홈 구장 관리 책임이 있는 셰필드 웬즈데이 구단이 입장권 정보를 오도하는 등의 잘못을 저질렀다고 평결했다. 아울러 구단 간부들이 경기가 시작되기 전 경기장에 입장하지 못하고 몰려 있던 관중들에게 정확히 상황을 알리고 킥오프를 지연시키도록 했어야 했다고 덧붙였다.
 
방청석에 자리하고 있던 유족들은 평결 내용이 공표되자 일제히 서로 끌어안으며 축하했고, 일부는 기립박수를 보냈다. 한 여성은 “신이여 배심원들을 돌보소서”라고 외쳤다. 섀도우 캐비넷의 앤디 버냄 국무장관 역시 울먹이며 유족들과 일일이 껴안았다. 두 달 새러와 비치를 잃은 트레버 힉스는 “우린 해냈다”고 말했다.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도 “역사적인 날”이라며 이날 재판이 “오랫동안의 정의를 제공했다”고 유족들의 기나긴 싸움을 높이 평가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