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캠벨 前차관보 “한일지도자 긴밀협력, 美 이해 부합”

캠벨 前차관보 “한일지도자 긴밀협력, 美 이해 부합”

강병철 기자
입력 2016-04-26 22:28
업데이트 2016-04-27 09: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커트 캠벨 전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차관보는 26일 한·일관계와 관련해 “양국이 좋은 관계에서 더 효과적으로 협력하고,정치 지도자들이 더 긴밀히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이 되는 것이 미국의 전략적 이해에 깊이 부합한다”고 밝혔다.

 캠벨 전 차관보는 이날 아산정책연구원이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개최한 국제관계 포럼 ‘아산플래넘 2016’ 만찬사에서 “제가 향후 10년간 상당히 개선되길 바라는 관계가 있다면 그것은 한·일관계”라며 이같이 말했다.

 1기 오바마 행정부 시절 미국의 ‘아시아·태평양 재균형’등 대(對)아시아 정책을 실무적으로 책임졌던 그는 “한·일이 알아서 (양국관계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견해가 다르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사람들은 흔히 정보나 방위 측면에서 긴밀한 협력을 언급하지만 위기의 순간이나 정치적으로 문제가 되면 이런 협력이 증발하는 것을 깨닫게 될 뿐”이라며 “미국 입장에서 이 협력이 시간이 지나며 개선되기를 주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미국 대선 민주당 선두주자인 힐러리 클린턴 캠프의 아시아 관련 핵심 외교 자문역 중 하나로 알려진 캠벨 전 차관보의 이런 발언은 한일관계 개선을 독려할 강한 의지를 나타낸 것이어서 주목된다.

캠벨 전 차관보는 클린턴 캠프의 한반도 정책 방향성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북한의) 경화, 군사기술 확보를 위한 활동들에 대해 명확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여러 조치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중 많은 조치는 금융기관에 대한 제재로 중국의 역할이 필요하다”며 “북한이 점점 더 도발하면 미국 쪽에서는 더욱 큰 압력을 생각할 수밖에 없을 것이며 탈북 난민을 지원하기 위한 미국의 조치도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캠벨 전 차관보는 “클린턴 후보가 (대선에서)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만큼 아시아·태평양에서 이루고자 하는 것이 많은 분도 없다”며 “대통령으로 선출된다면 미국의 역할이 훨씬 강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21세기의 역사는 아시아를 중심으로 펼쳐질 것”이라며 “미국은 결국 지혜를 모아 아태 지역에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