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제 이혼도 초고속 시대”… 말레이, 온라인 이혼신청 선보여

“이제 이혼도 초고속 시대”… 말레이, 온라인 이혼신청 선보여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6-04-26 14:23
업데이트 2016-04-26 14: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말레이시아에서 온라인으로 이혼을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가 등장했다.

25일(현지시간) 현지 언론에 따르면 최근 말레이시아 남부 페락 주정부는 온라인 이혼 신청 서비스인 ‘마이솔브’(http://mysolve.perak.my/)를 선보였다.

인터넷은 물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도 사용 가능한 이 서비스는 이혼을 원하는 부부의 이름과 주소, 연락처 등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신청서를 법원에 접수하게 된다.

법원은 신청으로부터 3일 이내에 출석 날짜를 정하게 되며, 이혼을 원하는 부부는 필요 서류를 갖고 법원을 방문해 이혼 확정 절차를 밟게 된다.

현지 언론은 현재까지 모두 34쌍이 온라인 이혼신청 서비스를 이용했다고 전했다. 온라인 이혼신청 서비스 이용료는 회당 50링깃(약 1만 4000원)이다.

무슬림 국가인 말레이시아에서는 샤리아(이슬람 율법) 법원이 가정사를 담당해 사건 적체로 제때 이혼 판결이 내려지지 않는 것이 심각한 문제가 돼 왔다. 온라인으로 이혼 신청이 가능해지면서 샤리아 법원의 사건 적체 문제도 상당 부분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무슬림 사회 일각에선 이혼이 지나치게 쉬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말레이시아 무슬림소비자협회(MCAM) 측은 “무슬림은 결혼생활의 어려움을 직면하고 참을 줄 알아야 한다”면서 “이혼 이외의 다른 대안을 찾기 위해 충분한 조언을 받도록 권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반면 말레이시아 무슬림변호사협회의 대툭 자이눌 리잘 아부 바카르 회장은 “신청 당일에도 이혼이 확정될 수 있다”면서 “앞으로 이혼 절차에 드는 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온라인 이혼신청 시스템은 이혼을 부추기기 위한 것이 아니라 부부 쌍방이 원할 경우 이혼을 좀 더 쉽게 해주기 위한 것”이라면서 “법원은 대신 위자료와 이혼수당, 재산분할, 친권 등 문제에 집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