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 간 김종인 “호남 민심 안 돌아올 것에 두려움 느꼈다”

광주 간 김종인 “호남 민심 안 돌아올 것에 두려움 느꼈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6-04-25 23:12
업데이트 2016-04-26 02: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문 신경전에 싸늘한 분위기 속 더민주 지도부 총선 후 첫 광주행

文측 “언론이 진실 다툼으로 증폭… 관련 문제 일절 코멘트하지 않겠다”
‘전대 연기론’ 조금씩 무게 실릴 듯

‘김종인 합의추대론’을 둘러싼 전·현직 대표의 신경전으로 어수선한 더불어민주당이 25일 4·13총선에서 참패한 광주를 찾았다. 이번 광주 방문은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의 총선 후 첫 지방일정으로 진영, 양승조 의원 등 비대위원들과 정세균 의원, 김부겸 당선자 등 당 중진급 인사들이 함께했다.

이미지 확대
5·18 민주묘지서 참배
5·18 민주묘지서 참배 더불어민주당 김종인(가운데) 비상대책위 대표가 20대 총선 당선자들과 함께 25일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하고 있다.
광주 연합뉴스
김 대표는 이날 광주에서 ‘수권정당’ 의지를 재차 강조하며 싸늘해진 호남 민심을 되돌리는 데 주력했다. 국립 5·18 민주묘지 방명록에는 “희망의 수권정당이 되겠습니다”라고 썼고, 지역기자 간담회에서는 “호남 민심이 돌아오지 않으면 우리 당은 계속 비상 상황을 유지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총선 승리에 자만하고 안주하려는 기미가 보이면 사정없이 죽비를 내리쳐 달라”고도 했다. 또 “계파를 넘어 단결하지 않으면 호남 민심이 돌아올 수 없다는 두려움을 느꼈다”면서 최근 자신의 역할을 둘러싼 계파 간 이견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이날 지도부는 호남을 찾아 당을 재정비하는 데 나섰지만, 전당대회 연기론이 계속 불거지는 등 총선 이후 들뜬 당 안팎의 분위기는 가라앉지 않았다. 김 대표는 앞으로 문재인 전 대표를 만나지 않겠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내가 들어보지 않은 얘기가 나왔기 때문에 말을 만들어서 사후에 하는 것은 상식에 맞지 않는다”면서 “(문 전 대표와) 단둘이 만나는 일은 없겠다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여전히 불쾌감을 드러냈지만, 문 전 대표는 최근 논란이 언론에 의해 증폭됐다고 보고 언급 자체를 하지 않기로 했다. 문 전 대표 측은 이날 문자 공지를 통해 “김 대표가 총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셨고 대선에서도 필요한 역할이 있는데, 언론이 사소한 진실 다툼으로 두 분 틈을 자꾸 벌리는 걸 원하지 않는다. 저희는 이 문제에 일절 코멘트하지 않겠다”라고 전달했다. 앞서 문 전 대표는 김 대표와의 저녁자리에서 “경선은 어떻게 할 수 있겠느냐. 당 대표를 하면 상처를 받게 된다”고 말했다고 했지만, 김 대표는 이 같은 대화를 나눈 사실이 없다고 주장해 논란이 됐다.

당 일각에서는 이 같은 논란을 총선 승리로 잠시 잠복한 당내 갈등의 전조로 바라보고 있다. ‘김종인 합의추대’가 어렵게 된 상황에서 전대 연기론에 조금씩 무게가 실리는 것도 자칫 전대 개최로 당내 갈등이 증폭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 때문이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언론에 “만약 전당대회를 하게 되면 바로 총선 패러다임은 다른 프레임으로 바뀌게 된다”면서 “일정 기간 총선 민의대로 끌고 나가는 것이 좋지 않겠나 생각한다”면서 전대 연기를 주장했다. 김 대표는 전대 연기론에 대해 “내가 관여할 일이 아니다”고 답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6-04-26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