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체르노빌 30년…인근 목장엔 아직도 ‘방사능 우유’

체르노빌 30년…인근 목장엔 아직도 ‘방사능 우유’

입력 2016-04-25 21:36
업데이트 2016-04-25 2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P 취재결과 인접 목장 우유에서 기준치 10배 방사성 물질 나와

우크라이나 국경 지역 체르노빌에서 원자력 발전소 폭발 사고가 발생한 지 30년이 흘렀지만, 인접한 벨라루스의 목장에서 생산된 우유에서 여전히 방사성 물질이 다량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AP통신은 사고 30주년을 하루 앞둔 25일(현지시간) 벨라루스 목장에서 생산된 우유에서 기준치의 10배가 넘는 방사성동위원소가 검출됐다고 보도했다.

암이나 심혈관 질병을 유발하는 방사성 동위원소 스트론튬-90이 벨라루스 농업부가 정한 안전 기준치인 ㎏당 3.7 베크렐의 10배가 넘는 수치로 확인된 것이다.

이런 결과를 내놓은 국립 민스크 위생·전염병 센터는 벨라루스의 다른 연구소들과 마찬가지로 재원이 부족해 핵폭발로 인한 방사능 낙진을 검사하기에 충분한 수준을 갖춘 곳은 아니라고 통신은 덧붙였다.

1986년 4월 26일 사상 최악의 원전 폭발 사고 이후 벨라루스는 낙진 피해를 당한 2천200㎢를 출입금지 구역으로 설정하고 470개 마을을 소개했다.

AP가 검사한 우유는 체르노빌 원전에서 45㎞, 거주 금지 구역에서 2㎞ 각각 떨어진 곳에 있는 목장에서 생산된 것이다. 이 목장은 2014년부터 50마리의 젖소를 키우며 하루 2톤의 우유를 생산하고 있다.

농장주인 니콜라이 추베녹은 “위험은 없다”며 젖소를 두 배로 늘리고 농장에서 치즈도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농장에서 나온 우유로 치즈를 만들어 러시아에 수출하는 현지 밀카비타 공장은 AP의 검사 결과에 대해 “불가능하다”며 자체 검사 결과 방사성 물질이 기준치 이하였다고 주장했다.

농업 국가인 벨라루스는 오랫동안 비어있던 땅을 다시 농장으로 이용하기로 했지만 20년 넘게 한 대통령이 집권하고 있는 권위주의 정부 아래서 이에 반발하는 움직임은 거의 없다고 AP는 전했다.

체르노빌 사고와 관련한 정부 대책을 비판하다 수감되기도 했던 유리 반다제프스키 벨라루스 연구소 전 소장은 벨라루스 정부가 발암물질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는 데 실패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유럽연합(EU)의 후원을 받아 우크라이나에서 체르노빌 사고와 관련한 암을 연구하고 있는 그는 “벨라루스에서는 주민들이 방사성 물질에서 보호하려는 노력은 없다”며 “오히려 방사성 물질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도록 설득하고 있으며 방사성 물질에 오염된 곳에서 생산된 식품이 전국에 팔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