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온몸 쑤시는 원인 모를 통증…‘섬유근육통’일 가능성

온몸 쑤시는 원인 모를 통증…‘섬유근육통’일 가능성

입력 2016-04-25 16:00
업데이트 2016-04-25 16: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성이 20배 더 많아…정확한 진단만 해도 불안감 해소

피로감과 함께 온몸이 쑤시고, 통증이 계속되는 부위가 많으면 ‘섬유근육통’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섬유근육통은 각종 검사에서 쉽게 확인되지 않는 질환으로 아직 명확한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

의료계에 따르면 만성 전신 통증 중 하나로 분류되는 섬유근육통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 1~4%가 겪고 있다. 여성이 남성보다 약 20배 발병률이 높다.

섬유근육통은 두통, 우울증, 수면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여성은 심각한 생리통까지 겪을 수 있다.

박철희 힐통증의학과 대표 원장은 “섬유근육통은 신체적·심리적·환경적 등에 의해 중추신경계 감각전달체계에 이상이 생겨 발병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며 “간혹 유전적 요인 때문에 발생하기도 한다”고 25일 말했다.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 통증이 11곳 이상에서 계속될 때 ▲ 관련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할 때 ▲ 그 외 통증을 유발하는 다른 질환이 없을 때 등 3가지에 모두 해당하면 섬유근육통 환자로 구분된다고 말한다.

박 원장은 “섬유근육통은 진단 자체만으로도 큰 병이 아닐까 하는 불안감이 덜어지기 때문에 의료진에게 정확한 소견을 듣는 것이 중요하다”며 “심리적, 신체적 치료를 병행해 치료하면 충분히 개선될 수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