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편집·보도국장 간담회 ‘민심청취·개혁협조’ 초점

朴대통령, 편집·보도국장 간담회 ‘민심청취·개혁협조’ 초점

입력 2016-04-25 11:26
업데이트 2016-04-25 1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적한 현안에 대한 폭넓은 질의 쏟아질 듯26일 간담회 → 27일 국무회의…국정동력 다잡기 행보

박근혜 대통령이 26일 언론사 편집·보도국장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민의 청취와 더불어 국정 개혁과제 추진과 관련해 협조를 당부하는 데 초점을 둘 전망이다.

청와대는 우선 간담회 행사가 총선 이후 박 대통령의 대(對)국민 소통행보 출발점이 될 것이라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박 대통령이 각종 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 데 주안점이 있는 게 아니라 언론을 매개로 국민 의견을 수렴하는 데 우선순위를 두겠다는 것이다.

박 대통령이 지난 18일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총선 후 첫 메시지로 “앞으로 민의를 겸허히 받들겠다”고 말한 것의 연장선이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위기의 경고음이 갈수록 커지는 경제와 안보 상황에 대해 인식을 공유하는 데 방점을 찍는 분위기다. 그런 만큼 박 대통령은 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향후 국정과제를 설명하면서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4대 부문 구조개혁 완수 등 핵심 개혁과제들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고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정책적 노력을 집중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할 전망이다.

또한, 북한의 5차 핵실험 가능성 등 도발 위협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빈틈없는 안보 태세 구축을 위한 국민적 단합에 노력해줄 것을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25일 “언론을 출발점으로 대화의 폭을 넓히면서 저성장 구조를 타개하기 위한 꾸준한 개혁 추진의 공감대를 함께 만들어 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일단 1시간 30분으로 예정된 이번 간담회는 총선 후 자유롭게 박 대통령의 상황 인식 및 국정 구상을 들을 수 있는 첫 자리다.

따라서,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되는 여당 총선 패배에 대한 책임론과 야당과의 새로운 관계설정 등 협치 여부, 여당 지도부 구성을 비롯한 당청관계 재정립 등 산적한 현안에 대한 폭넓은 질의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야당이 총선 후 들고 나온 기업 구조조정 추진 시 실업대책과 세월호 특별법 개정, 국정 교과서 철회 요구 등에 대한 입장 표명도 요청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이 2013년 4월 24일 편집·보도국장들과 오찬 간담회를 가졌을 당시에도 대북관계, 한일·한미관계, 경제민주화, 규제완화 등 폭넓은 분야에 대한 질의응답이 오갔다.

특히 이번에는 16년 만에 여소야대 국회가 탄생하면서 정국의 유동성이 더욱 커진 시점이 만큼 박 대통령이 답변해야 할 내용이 많아질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다.

국회 주도권의 변화 뿐만 아니라 박 대통령 지지율도 취임 후 최저 수준을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박 대통령이 어떤 입장을 내놓을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 1월 13일 대국민담화 및 기자회견에서도 기자들의 질문에 소견을 상세히 답변하기도 했다.

또다른 관전포인트 중 하나는 박 대통령이 참모진과 내각의 인적 개편과 관련한 언급이다.

청와대는 인적 개편과 관련해 “경제와 민생 등 국정을 차분하게 챙겨가면서 총선 패배 이후 어수선한 분위기를 다잡아가는 게 우선”이라는 입장을 보여왔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오찬 간담회로 인해 28일로 연기된 국무회의에선 부실기업 구조조정 등 주요 경제현안과 북한의 5차 핵실험 가능성 등 안보 이슈에 대해 내각의 빈틈없는 대응을 당부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국정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행보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