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매체, 리수용 유엔 발언 보도 “지구환경문제 해결 우선”

北 매체, 리수용 유엔 발언 보도 “지구환경문제 해결 우선”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6-04-24 12:04
업데이트 2016-04-24 1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리수용 북한 외무상 AP 연합뉴스
리수용 북한 외무상
AP 연합뉴스

리수용 북한 외무상이 지난 22일 미국 유엔본부에서 열린 기후변화문제 관련 파리협정 서명식에서 연설한 내용을 북한 매체가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4일 리 외무상이 당시 협정에 서명한 뒤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의 무모한 핵전쟁 연습과 악랄한 제재압살책동으로 말미암아 조선반도에 일촉즉발의 위험천만한 정세가 조성되고 있는 속에서도 우리 공화국 정부는 지구환경보호에 적극 이바지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리 외무상은 “김정은 동지의 원대한 구상과 탁월한 영도 밑에 우리나라에서는 산림 복구를 자연과의 전쟁으로 선포하고 이 사업을 전국가적, 전인민적운동으로 힘있게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구환경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는 데 우선적인 주의를 돌려야 한다고 본다”면서 “미국의 끊임없는 핵전쟁연습으로 말미암아 조선반도에 조성된 위험천만한 정세는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지 않고서는 그 어떤 다른 문제에서도 성과적 해결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리 외무상은 또 “현재 극소수 나라들이 세계탄소방출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에서 이 나라들의 적극적인 노력과 기여가 없이 파리협정의 목표가 달성될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라며 “발전도상나라(개발도상국)들의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적극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