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임금 못줘서, 직장 잃어서…조선업계 사장도 직원도 숨지다

임금 못줘서, 직장 잃어서…조선업계 사장도 직원도 숨지다

입력 2016-04-22 09:12
업데이트 2016-04-22 09: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울산 조선업 협력업체 사업주가 부도로 자살한 사건 내용을 추가해 종합합니다.>>

세계 조선 경기 악화로 조선업이 불황에 허덕이는 가운데 부도 난 조선업 협력업체 대표와 직원이 잇따라 목숨을 끊어 안타까움을 주고 있다.

22일 광주의 한 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18일 조선소 협력업체 직원이 해고된 후 실업자로 지내다 집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채 발견됐다.

30대 후반인 A씨는 2개월 전 다니던 광양의 한 조선소 협력업체가 부도 나 문을닫으면서 졸지에 실업자가 됐다.

A씨는 직장을 잃은 뒤 환갑을 앞둔 어머니에 의지해 용돈을 받아 쓰며 지냈다.

재취업하거나 다른 직업을 구하는 일도 여의치 않았다. 조선소에서 힘든 샌딩작업을 하다 다친 허리 통증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샌딩작업은 건조한 선박 외관이 녹스는 것을 막기 위해 도장작업 전 모래나 쇳조각을 고압으로 분사해 철판 표면을 벗기는 작업이다.

작업자들은 작은 샌딩용 입자가 살 속을 파고드는 위험한 작업환경 탓에 보호복을 입어 한겨울에도 땀을 비 오듯 흘린다. 고압분사 호스에 맞아 다치는 일도 허다하다.

고된 환경을 견디며 일한 A씨는 다니던 협력업체가 조선업 불황으로 부도를 맞아 문을 닫자 어쩔 수 없이 부모에게 의지하며 생활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조사 결과 A씨는 여러 차례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 한 것으로 드러났다.

처음에는 야산에서, 두 번째는 차 안에서 목숨을 끊으려다 실패했다. 결국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A씨가 남긴 유서에는 자신을 발견하면 어머니에게 연락해 달라는 내용과 함께 어머니를 향한 애절한 유언이 적혀 있었다.

“후세에 엄마가 내 자식으로 태어나면, 그동안 엄마한테 받아왔던 사랑 이상을 베풀게요…미안해요”

조선업 불황의 그늘 아래 세상을 떠난 A씨가 마지막으로 세상에 남긴 말이다.

울산에서는 지난해 12월 17일에는 현대중공업 협력업체 대표인 B(63)씨가 자금난을 견디다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이 있었다.

“알고 지내던 협력업체 대표가 자살을 암시하는 말을 하고 전화를 끊었다”는 지인의 신고를 받은 경찰은 휴대전화 위치를 추적해 울산 동구의 한 병원 주차장에서 B씨를 발견했다.

번개탄을 피워놓은 차 안에서 발견된 그는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결국 숨졌다.

차 안에 소주병과 함께 놓여있던 유서에는 A씨가 “자금 압박으로 직원들에게 임금을 제때 주지 못해 미안하다”는 내용 등이 적혀 있었다.

지인들은 “B씨가 2002년부터 현대중공업에서 선박 블록을 조립하는 협력업체를 운영했지만 최근 조선경기 불황으로 회사 경영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