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영선 “대권후보 중심 정계개편 또 있을수도…與 분화도 포함”

박영선 “대권후보 중심 정계개편 또 있을수도…與 분화도 포함”

입력 2016-04-22 08:48
업데이트 2016-04-22 08: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13 총선에서 4선 고지에 오른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전 원내대표가 22일 “대권 후보를 중심으로 정계개편이 또 있을 수도 있다”는 전망을 내놨다.

그는 2017년 대선구도에 대해 “아직 뚜렷한 형상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보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현재 3당 체제하에서의 ‘잠룡’들간 경쟁구도가 대선까지 유지되지 않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특히 박 전 원내대표는 국민의당이나 새누리당에서 분화가 생길 수 있다고 내다봤다.

동시에 “국민의당은 야권통합을 쉽게 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대선에서 여야 일대일 구도를 만들기는 어렵다고 관측했다. 오히려 추가 정계개편을 거치면서 다자구도가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박 전 원내대표의 예상이다.

박 전 원내대표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1시간 가량 진행한 인터뷰에서 대선구도 전망을 포함, 더민주의 향후 과제부터 당 대표 선출 등 당내 문제에 이르기까지 현안 전반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박 전 원내대표는 특히 이해찬 전 총리나 정청래 의원 공천배제(컷오프) 과정에 자신을 비롯한 비대위원들이 개입했다는 의혹에는 “제가 정 의원의 가장 우군이었다”며 이를 부인했다.

김종인 비대위 대표가 비례대표 2번을 받는 과정에서 불거진 비대위원들과의 불화설에 대한 반박도 이어졌다.

다음은 박 전 원내대표와의 일문일답.

-- 총선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나.

▲ 민심이 오만한 사람을 심판했다고 생각한다. 수도권에서는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에 대한 심판이 있었고, 호남에서는 더민주의 오만에 대한 불만이 표출됐다.더민주가 얼마나 열정적으로 호남민심을 껴안으려 했는지 반성할 부분이 많다.

새누리당과 더민주에 대한 피로감으로 정당득표에서 국민의당에 뒤졌다. 유권자들은 극우와 극좌가 아닌 새 정당의 출현을 바란 것으로 보인다.

-- 총선 후 대선주자들 지지도에서 야권 인사들이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대선 구도를 어떻게 보나.

▲ 아직 뚜렷한 형상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 야권 후보들의 지지율이 높다고 안일하게 볼 상황이 아니라는 것인가.

▲ 그렇다. 대권 후보 중심의 정계개편이 또 있을 것이라는 생각도 한다. 새누리당도, 국민의당도 일부 (분화) 움직임이 있다고 본다.

-- 여당내 중도성향 인사들을 국민의당이 흡수할 수도 있다고 보나.

▲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고 거꾸로 생각할 수도 있다.

-- 야권통합론은 어떻게 보나.

▲ 국민의당은 통합을 쉽게 하지 않을 것이다. 안철수 대표도 끝까지 갈 것이다. 지금 통합 얘기는 현실성이 떨어진다. 오히려 추가 정계개편의 가능성이 크다.

-- 대선에서 일대일 구도를 만들기 어렵다는 것인가.

▲ 힘들어 보인다. 오히려 다자구도가 될 가능성이 있다.

-- 안 대표는 대선 결선투표제를 주장한다.

▲ 3당 체제를 끌고 가려면 당연한 발언이다. 저도 결선투표를 하는 오픈프라이머리 도입 법안을 냈다. 그걸 먼저 시행하면 결선투표는 자연히 그렇게 가는(도입되는) 방향이 될 것이다. 총선·광역단체장선거·대선에 도입해야 한다.

-- 김 대표 체제에서 계파주의는 해소된 것으로 보이나.

▲ 완전 해소됐다고 보기는 힘들다. 김 대표가 왔을 때 환영 일색이던 그룹이 있는데, 사안마다 이해관계에 얽혀 목소리를 계속 냈다. (계파주의는) 잠복한 상태로 본다.

-- 비례대표 공천 과정에 비대위원들의 개입설이 나왔다.

▲ 전혀 사실이 아니다. 제가 김 대표와 사안마다 논의하거나 한 적이 없다. 저는 정운찬 전 총리를 모셔오자는 것, 김 대표가 비례번호 12번을 받아야 한다는 것만 얘기했다.

비대위원들은 비례대표 명단에도 관여하지 않았다. 당시에 (여론이) 비대위를 몰아쳤는데, 선거를 앞두고 공방이 벌어져 논점이 옮겨갈까봐 침묵했다.

-- 김 대표의 비례번호를 두고 비대위원들과 갈등설도 있었는데.

▲ 제가 (2번이 아닌) 12번이 좋겠다고 말씀을 드렸고, 그 때는 김 대표가 수긍을 했다. 그 후 어떤 분이 (김 대표에게) 전화해 “2번으로 해야지 어떻게 그럴 수 있나”라고 얘기했다고 들었다.

-- 이해찬 전 총리나 정청래 의원 컷오프 과정도 논란이 됐다.

▲ 오히려 이 전 총리를 두고는 제가 (비공개 회의에서) “무슨 원칙으로 컷오프 하는 거냐. 원칙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질문했다.

정 의원의 경우에도 제가 “공천을 못하는 기준이 뭐냐”고 했고, 지역구 지지율이 높다기에 “공천을 줘야되는 것 아니냐”고도 했다. 공관위원장이 “윤리위에서 가장 중징계를 받아, 정 의원을 구제하면 다른 후보도 구해야 한다”고 하더라. 제가 비대위에서 가장 정 의원의 우군이었다는 것을 본인도 알 것이다.

이 부분은 떳떳하다. 밀실에서 이뤄진 것도 아니고 비대위원도 다 함께 있었다.

이철희 당선인과도 “보수언론에 흔들리지 말라”는 취지로 얘기했는데, (정 의원 컷오프에 항의하는) SNS에 흔들리지 말라고 한 것처럼 (잘못) 알려져 황당했다. 음성 대화를 들어보면 (진실을) 다 알 수 있고, 그 자리에 있던 사람에게 물어보면 다 밝혀질 얘기다.

-- 결국 총선은 끝났다. 여소야대 정국에 대한 전망은.

▲ 3당이 협치를 염두에 두고 20대 국회를 끌어갔으면 좋겠다. 어떻게 국정운영을 끌고 갈지는 대통령에게도 상당한 책임이 있다고 본다. 지금까지 특정세력의 대통령이었다면 이제 대한민국 전체의 대통령이 돼야 한다.

-- 더민주 내에서 구조조정에 대한 ‘조건부 찬성’과 서비스발전법에 의료분야를 포함하는 의견 등이 나와 화제다.

▲ 구조조정은 해야 한다. 다만 피해를 받는 근로자에 대한 실업수당, 사회안전망이 반드시 동반돼야 한다.

서비스법에 의료부분을 포함시키는 것은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다. 의료관광과 국민보건 부분은 분리해 생각해야 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