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H, 스마트 신도시 수출 새 먹거리로”

“LH, 스마트 신도시 수출 새 먹거리로”

입력 2016-04-21 23:26
업데이트 2016-04-22 0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상우 신임 사장 기자간담회

전담팀 신설… 구체 사업국가 검토

박상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신임 사장이 21일 기자간담회에서 “한국형 스마트 신도시 수출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박상우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박상우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박 사장은 “중동, 인도, 동남아시아 등 신도시 개발 수요가 있는 국가에 LH의 신도시 개발 노하우와 민간의 첨단기술을 결합한 신도시 수출에 나설 것”이라며 “한국형 스마트 신도시 ‘K-City’를 새로운 먹거리로 키워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박 사장은 삼성경제연구소의 보고서를 인용해 “전 세계적으로 매주 인구 100만명, 울산시만 한 인구와 도시가 새로 만들어지고 있는데 근래 대한민국처럼 대규모 신도시 개발 경험이 많은 나라는 세계 어디에도 없다”며 “중동 등지에서 사업 경험이 많은 민간 건설사와 우리의 기술·노하우를 접목해 해외시장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LH는 이를 위해 최근 해외 신도시 개발사업을 전담할 ‘스마트 K-City 팀’을 사내에 신설하고 구체적인 국가와 사업지를 검토 중이다.

박 사장은 이어 “도심 노후화가 급격하게 진행되는 상황에서 LH에 집적된 부동산 자료(DB)와 도시 활동 전반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도시와 지역 특성에 맞는 생산적인 도시공간을 조성할 것”이라며 “특히 도시정비와 주거복지를 결합한 도시재생 사업에 주력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박 사장은 최근 입주한 서울 송파구 삼전지구 행복주택을 예로 들었다. 그는 “삼전지구 행복주택은 다가구 매입 사업으로 취득했던 주택이 리모델링 등을 거쳐 행복주택으로 바뀌고 도시정비까지 이뤄진 경우”라며 “다가구 임대, 영구임대 사업 등을 잘 활용해 소외계층에 대한 주거복지를 확대하면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방안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6-04-22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