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합의추대 가능하겠나”…文측 “당, 원칙대로 대처하길”

文 “합의추대 가능하겠나”…文측 “당, 원칙대로 대처하길”

입력 2016-04-21 13:39
업데이트 2016-04-21 15: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21일 일각에서 제기되는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의 차기 당 대표 합의추대론과 관련, “우리 당에서 그것이 가능하겠느냐”고 반문하며 성사 가능성에 회의적 시각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여의도에서 4·13 총선 유세단인 ‘더컸유세단’ 일부 인사들과 오찬을 함께 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복수의 참석자들이 전했다.

한 참석자는 “합의추대를 하면 안된다기보다는 당 상황상 가능하겠냐는 뜻으로 들렸다”고 말했다.

또다른 참석자는 “우리 당에서 그런 일이 그렇게 될 리 있겠냐는 취지로 들렸다. 합의추대가 가능하겠냐고 되묻기도 했다”면서 “그러나 김 대표에 대해서는 단 한 차례의 언급도 없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문 전 대표는 오찬 후 기자들이 여의도에 나온 이유를 묻자 별다른 말없이 차를 타고 떠났다.

전날에는 일부 기자가 ‘김 대표를 모실 때 대선까지 이끌어줬으면 좋겠다고 말한 게 사실이냐’고 묻자 “당내 문제는 말하지 않는 게 좋을 것같다”고 말을 아꼈다.

문 전 대표 측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합의추대론을 둘러싼 당내 논란과 관련, “당 일각에서 김 대표 합의 추대론에 문 전 대표를 자꾸 끌어들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측근은 “문 전 대표는 당 대표직에서 자진 사퇴하면서 이미 백의종군을 선언했고 지금은 평당원의 한 명일 뿐”이라며 “당 대표 선출이라는 공당의 중요한 결정 과정은 당헌과 당규, 당내 민주적 중론과 절차에 따를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직 대표 한 사람의 의중을 놓고 갑론을박 하는 것은 민주적 정당의 모습과 부합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는 김 대표를 모셔올 때나 지금이나 (김 대표가) 당에 꼭 필요한 분이고 경제민주화와 정권교체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면서도 “밀약 같은 것도 없고, (두 분이) 그런 것으로 설득했거나 설득 당했을 분도 아니다”고 언급했다.

또한 “더구나 현 상황은 전직 대표가 현 대표에 대해 존중 말고는 할 수 있는 것도 없다”며 “특히 새 당선자들과 당원들이 누구 한 마디로 움직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이야 말로 패권주의 사고”라고 지적했다.

이 인사는 “정당 민주주의를 중시하는 정당답게, 모든 건 원칙대로 대처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 전 대표는 이날 더컸유세단 일부와의 오찬에서 “호남도 많이 방문하고 영남도 표를 확장시켜야 대선이나 선거에서 확장이 가능하지 않겠느냐”며 확장 전략의 필요성을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더컸유세단에 대해 “20~30대를 투표장으로 이끄는 역할을 했다. 더민주의 많은 분들이 노력했는데 더컸유세단도 힘을 보태서 굉장히 고맙다”고 격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호남 지지 철회시 정계은퇴 발언 등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