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수용 北외무상, 방미기간 화해시도 할것”<中학자>

“리수용 北외무상, 방미기간 화해시도 할것”<中학자>

입력 2016-04-21 10:06
업데이트 2016-04-21 1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군사전문가인 니러슝(倪樂雄) 상하이정법대 교수는 21일 미국의 소리(VOA)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사견을 전제로 뉴욕을 찾은 리수용 북한 외무상이 미국관리들과 접촉, 화해를 시도할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니 교수는 그러면서 미국은 북한의 선(先) 핵개발 포기를 요구하며 화해 제스처를 거절해왔기 때문에 리 외무상의 관련 시도가 큰 진전을 보지 못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북한이 핵무기 개발을 둘러싸고 미국을 비롯한 서방과 갈등을 빚으면서도 북한 정치 안정을 위해 서방의 기술과 자본 도입, 무역 정상화를 최대의 목표로 삼아왔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북한이 미국과 서방을 상대로 핵무기 위협을 하는 한편 중국을 통해 화해 제스처를 보내면서 미국과 물밑 접촉을 했다고 덧붙였다.

니 교수는 김정은 북한 정권이 미국과의 직접 교류를 시도하고 있으며 리 외무상의 이번 방미도 그런 맥락에 이해할 수 있으나, 그럼에도 북한과 미국의 직접 교류는 아마도 어려울 것으로 예측했다.

그는 북한의 5차 핵실험 임박설에 대한 중국의 입장과 관련, 중국은 북한의 핵실험에 반대하며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에도 동참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중국은 북한과 여전히 우호동맹관계의 제한을 받기 때문에 대북 제재 강도가 미국 등 서방에 비해 덜하다고 덧붙였다.

리 외무상은 20일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국제공항을 출발한 에미리트항공 201편을 타고 오후 2시 30분께 뉴욕 존 F.케네디국제공항에 도착했으며, 22일 유엔본부에서 열리는 파리 기후협정 서명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한편, 존 커비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워싱턴D.C. 외신기자클럽에서의 기자회견에서 존 케리 국무장관이 유엔 회의 참석차 뉴욕에 도착한 리 외무상을 뉴욕 방문 기간에 만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