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양광 비행기 하와이서 21일 새벽 출발 예정

태양광 비행기 하와이서 21일 새벽 출발 예정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16-04-21 23:45
업데이트 2016-04-21 2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태양광 비행기가 다시 한번 도전에 나선다. 스위스 언론은 지난해 7월 배터리 손상으로 세계 일주 비행을 중단했던 태양광 비행기 ‘솔라 임펄스2’가 미국 하와이에서 21일(현지시간) 새벽 미국 캘리포니아 마운틴뷰를 향해 출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스위스 방송 스위스 엥포와 USA투데이에 따르면 솔라 임펄스2는 샌프란시스코 인근 마운틴뷰에 도착한 다음 미국 중서부 지역에 1∼2차례 착륙하면서 뉴욕으로 향할 계획이다. 이후 대서양을 횡단해 유럽이나 북아프리카에 기착한 다음 처음 출발했던 아부다비로 향하게 된다.

 솔라 임펄스2는 지난해 3월 아부다비에서 출발해 오만, 미얀마, 중국을 거쳤으며, 난징에서 하와이로 가는 도중 악천후를 만나 일본에 긴급 착륙해 약 한 달 동안 체류했다. 이어 일본에서 이륙한 솔라 임펄스2는 117시간 51분에 걸쳐 579마일(약 8200km)에 이르는 비행 여정을 무사히 마치고 하와이 호놀룰루 외곽 칼렐루아 공항에 착륙하면서 최장 시간 논스톱 단독비행 기록도 세웠다.

 솔라 임펄스 재단은 이번 비행에서 가장 큰 도전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이번 두 번째 태평양 횡단 비행은 4일 밤낮이 걸릴 예정이며, 일본에서 하와이로 왔던 첫 번째 비행처럼 조종사의 육체적 피로와 기술적 장애 등이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조종은 솔라 임펄스 재단 베르트랑 피카르 회장이 직접 맡는다.

 솔라 임펄스 재단은 특히 인구 밀집 지역 위를 비행할 때 조종사는 절대 잠들어서는 안 되며, 바다나 사람이 살지 않는 지역을 비행할 때 한 번에 최대 20분 동안 잠시 자는 형태로 하루에 여러 번 나눠서 잠을 자게 된다고 설명했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