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K이노, 중국 시장 ‘올인’…“전기차 배터리 공장 설립”

SK이노, 중국 시장 ‘올인’…“전기차 배터리 공장 설립”

주현진 기자
주현진 기자
입력 2016-04-20 21:20
업데이트 2016-04-20 2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철길 부회장 “파트너링·M&A할 것”

“중국 내 사업 투자 확대와 관련해 앞으로 좋은 소식들이 계속 나올 겁니다.”

이미지 확대
정철길 SK이노베이션 부회장
정철길 SK이노베이션 부회장
SK이노베이션 최고경영자(CEO)인 정철길 부회장은 20일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 본사 사옥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현재 중국에 전기차 배터리 제조 공장을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데 조만간 관련한 투자 발표가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예고했다. 현재 중국 내 합작법인인 ‘베이징 BESK 테크놀로지’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 팩을 조립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전기차 배터리 셀 제조 공장도 건립해 전기차 배터리 쪽을 대폭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저성장이 일반화된 ‘뉴노멀’ 시대를 맞아 한층 과감하고 선제적인 사업구조 혁신에 나서겠다”면서 “이를 위해 고부가화학, 배터리 등 주요 사업 분야에서 신규 글로벌 파트너링(협력)과 인수·합병(M&A)을 성사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우선 글로벌 파트너링과 관련해 “중국, 미국, 유럽 등 지역에서 여러 가지 움직임이 있다”면서 “규모가 큰 ‘메가 딜’의 경우 글로벌 인맥이 풍부한 최태원 SK 회장께서 기회를 열어 줄 것”이라고 말했다.

M&A와 관련해서는 “1차적으로 중국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며 중국 시장에 대한 관심을 거듭 밝혔다. 다만 “M&A 자체가 목표는 아니며 전략적으로 (회사를) 키워 가치를 높이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정 부회장은 이 밖에 미국 내 셰일가스 등 비전통 자원 자산 신규 인수, 기존 석유개발 사업 확장 등을 통해 석유개발 사업을 석유개발 전문회사로 진화시킬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석유개발 사업의 매출이 커질 경우 독립시키는 것이 가능하다는 뜻도 시사했다.

그는 SK이노베이션을 2018년까지 기업가치 30조원이 넘는 글로벌 일류 에너지·화학 기업으로 도약시키겠다는 비전도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2014년 37년 만에 적자를 기록했으나 지난해 2조원에 가까운 영업이익을 냈다. 기업 가치는 15조원에 육박한다. 2014년 7조 8000억원에 달했던 순차입금 규모도 지난해 말 3조 5000억원대로 낮추는 데 성공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6-04-21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