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美 첫 합동작전 부른 ‘낯뜨거운 한류’

韓美 첫 합동작전 부른 ‘낯뜨거운 한류’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6-04-19 22:40
업데이트 2016-04-19 22: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국 경찰, 미국 내 조직형 한인 성매매 단속… 성매매 업주·여성 등 49명 검거

‘작전 준비 완료. 한국시간 오후 7시 정각 서울과 뉴욕에서 동시 현장 급습.’

지난 13일 오후 6시쯤 서울 금천구 시흥동 주택가. 잠복하고 있던 서울지방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 소속 형사 4명은 동료 수사관이 미국 뉴욕에서 보내온 카카오톡 메시지를 확인했다.

●美경찰 공조 요청 합동단속반 꾸려

한국과 미국 경찰은 지난해 7월부터 두 나라를 오가며 활동하는 국제 성매매 조직을 추적해 왔다. 뉴욕경찰(NYPD) 등 미국 측이 한국 경찰에 공조 수사를 요청해 온 데 따른 것이었다. NYPD는 당시 “뉴욕에 있는 한인 불법 성매매 업소 29곳이 은밀한 인터넷 광고를 통해 운영되는데, 이 광고들이 한국에 있는 서버로부터 송출되고 있다”고 우리 측에 정보를 건넸다.

●서울·뉴욕 동시간 검거 작전 진행

양국 경찰은 처음으로 합동단속반을 꾸렸고, 검거 작전 실행을 위해 지난 11일 한국 경찰관 3명이 미국으로 파견됐다. 두 나라 중 한쪽이 먼저 단속을 할 경우 정보가 새 나가 다른 쪽의 용의자들이 도주할 수 있기 때문에 한·미 동시 검거를 하는 게 작전의 핵심이었다.

한국에서는 성매매 온라인 광고 서버의 관리 총책 김모(38)씨를 시흥동 집에서 검거하고, 뉴욕에서는 실제 성매매 업소 10곳을 덮칠 예정이었다.

작전 시간인 오후 7시가 다가오면서 한국 수사팀은 입술이 타들어 갔다. 보통 저녁 때면 집에 있던 김씨가 이날은 외출을 해서 돌아오지 않고 있었던 것이다. 휴대전화 위치 추적 결과 김씨는 집 근처에 있었다. 작전 시간을 늦춰야 하는 건 아닐까 고민하고 있는데 김씨가 집 쪽으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6시 50분 김씨가 귀가했고 7시 정각 계획대로 집을 급습해 체포했다.

같은 시간 뉴욕에서는 한·미 합동단속반이 10개 성매매 업소를 일제히 덮쳤다. 성매매 업주 5명, 성매매 여성 40명 등 48명이 체포됐다. 이 중에는 미국 현지의 광고 수수료 수금책이자 한국에서 검거한 김씨의 어머니인 함모(63)씨와 현지 광고 사이트 관리책 2명도 있었다.

●성매매 일당, 포르셰 몰며 호화 생활

성매매 업주들은 2011년부터 한인 여성들을 고용해 시간당 약 200달러(약 22만원)를 받고 불법 성매매를 시켜 16억원가량을 챙긴 것으로 파악됐다. 국내에서 붙잡힌 김씨는 2014년 3월부터 미국 온라인 광고 사이트에 한인 성매매 업소를 선전해 주고 수수료를 받아 성매매를 알선한 혐의가 적용됐다. 현지에서 체포된 40명의 성매매 여성은 송환돼 성매매 혐의로 조사를 받게 된다.

서울청 관계자는 “김씨 등은 불법으로 조성한 수익을 이용해 포르셰, BMW 등 고급 승용차를 보유하는 등 호화로운 생활을 즐겼다”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6-04-20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