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인슈타인, 하루 계란 2개씩 먹어”…가사도우미가 전한 일상

“아인슈타인, 하루 계란 2개씩 먹어”…가사도우미가 전한 일상

입력 2016-04-19 17:10
업데이트 2016-04-19 17: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돈 아까워 이발소 안 가…옷입는 것 까먹고 집안 활보하기도”

“아인슈타인은 진짜 달걀(egg)을 좋아한 에그헤드(egghead.지식인)였다. 특히 프라이드 에그!”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18일(현지시간) 내달 영국에서 처음 출간되는 ‘집에서의 아인슈타인’(Einstein at Home)을 인용해 천재 과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1879∼1955)의 인간적인 면모를 소개했다.

이 책은 과학자 프리드리히 헤르네크가 1927∼1933년 6년간 베를린의 아인슈타인의 자택에서 입주 가사도우미로 지냈던 헤르타 발도를 인터뷰해 쓴 것이다.

발도는 거의 매일 아침 계란 프라이 또는 스크램블드 에그(휘저어 부친 계란 프라이)를 식탁에 올려야 했으며 아인슈타인이 버섯도 하루 세 번씩 먹을 만큼 즐겼다고 말했다.

아인슈타인은 스테이크는 핏기없이 바짝 구워졌을 때만 먹었다고 한다. 발도는 그가 늘 “난 호랑이가 아니라고요”라고 말하곤 했다고 전했다.

커피는 디카페인인 ‘카페 헤이그’만 마셨고 홍차를 즐겼다. 파이프 담배를 달고 살았던 이 과학자는 술을 많이 마시지 않았지만, ‘셀러리 펀치’는 좋아했다고 한다.

아인슈타인의 상징과도 같은 부스스한 머리 스타일은 두 번째 아내 엘자 뢰벤탈이 아무리 말해도 아인슈타인이 돈을 내야 하는 이발소에는 가지 않겠다고 거부하자 직접 자른 것이다.

발도는 “머리카락이 너무 길어져 감당할 수 없게 되면 엘자가 가위를 들었다”며 “교수님은 근시가 심해서 머리카락을 자르는 동안 부인의 긴 손잡이 달린 안경을 들고 있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들 부부는 상당히 검소했다는 사실도 소개됐다.

발도는 아인슈타인은 늘 돈이 부족했고 부인 엘자는 구두쇠였다면서 아인슈타인이 구멍이 난 신발을 물이 새더라도 신고 다녔다고 전했다.

그가 좋아하는 신발은 샌들이었다고 한다.

아름다운 여성을 좋아하는 뭇 남성의 모습은 천재 과학자에게도 있었다.

발도는 “교수님은 아름다운 여성들을 바라보는 것을 좋아하셨다”며 “그분은 항상 사랑스러운 숙녀들에게 약했다”고 말했다.

발도는 아인슈타인이 48세였을 때 21세의 나이로 일하기 시작했고 아인슈타인은 그를 ‘헤르타 양’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그는 집안에서 아인슈타인이 홀딱 벗은 채 돌아다녔다고 회상하면서 “정말 부끄러웠다. 목욕가운 입는 게 귀찮으셨거나 생각에 너무 깊이 빠져 입는 것을 까먹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아인슈타인은 밤에 바이올린 켜기를 즐겼는데 타일에 울리는 소리를 좋아해 부엌에서 연주하곤 했다.

그러나 연주실력은 그다지 훌륭하지 않았다. 동료 과학자인 발터 프리에리히는 “아인슈타인이 마치 벌목꾼처럼 활을 켰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