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심위, 해외서버 통한 아동음란물 259건 접속 차단

방심위, 해외서버 통한 아동음란물 259건 접속 차단

한재희 기자
입력 2016-04-19 17:30
업데이트 2016-04-19 17: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동음란물.
아동음란물.


해외 서버를 통해 유입되던 아동 음란물 259건의 국내 접속이 차단됐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19일 통신심의소위원회를 열고 해외 서버의 아동 음란물 사진, 사이트 등 259건에 대해 KT 등 국내 인터넷망 사업자에게 시정요구(접속 차단)를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접속 차단 조처가 내려진 정보를 유형별로 나누면 아동의 성기 노출·성행위 사진 게시물(138건·53.3%)과 아동 포르노 사이트(119건·45.9%)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아동 포르노 동영상 판매 사이트도 3곳 적발됐다. 대부분(244건·94.2%)이 미국, 러시아, 네덜란드의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제공된 음란물이다.

방심위는 최근 국내에 유포된 아동 음란물의 대부분이 해외에서 제작된 뒤 해외 사이트 및 P2P(파일 공유 서비스) 등을 통해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한 달간 이들 정보에 대해 중점 감시 활동을 벌였다.

모니터링 결과 이들 음란물은 도메인이나 URL 주소를 이용해 접속하면 성인 나체 사진을 제공하는 사이트로 보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이들 사이트는 해외 소아성애 사이트 등에서 제공되는 특정 링크를 이용해 접속할 경우 ‘노골적 아동 음란물’(pre teen hardcore),‘롤리타’(Lolita) 같은 문구와 함께 아동 성행위 사진이 나타나는 식으로 은밀하게 유통되는 점이 특징이라고 방심위는 설명했다.

방심위는 이들 음란물의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한 접속 차단 조치 외에도 다양한 국제 공조에 나설 계획이다. 우선 이번에 적발된 정보 가운데 유아 대상 성행위 사진, 아동 음란물 동영상 판매 정보 등 범죄와 연루된 정보가 포함된 만큼 ‘국제 인터넷 핫라인협회’(INHOPE)가 운영하는 ‘아동 음란물 핫라인’(ICCAM)을 통해 유통 정보를 공유할 계획이다. 또 국내 수사당국을 통해 서버 소재 국가의 수사기관에 이 정보를 전달해 사이트 폐쇄와 수사를 유도하고, 인터폴과 연계된 아동 음란물 데이터베이스에 관련 정보를 등록해 유통을 제한할 방침이다.

방심위 관계자는 “각종 아동 음란물 유통 정보에 대한 모니터링을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