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건강한 노인 눈에서 구더기가…‘눈구더기증’ 확인

[단독]건강한 노인 눈에서 구더기가…‘눈구더기증’ 확인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6-04-19 11:20
업데이트 2016-04-19 1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리 구더기가 건강한 사람의 눈에 침투한 사례가 국내 최초로 확인됐다. ‘눈구더기증’은 구더기가 눈이나 눈 주변부를 침범하는 증상으로 인체 구더기증의 약 5%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눈구더기증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극히 희귀한 질병으로 알려져 있다.

19일 대한안과학회지 최근호에 실린 전남대 의대 안과학교실 연구팀의 ‘건강한 환자에서 구리금파리 구더기에 의해 재발한 눈구더기증 1예’ 보고서에 따르면 72세 남성 A씨는 양쪽 눈의 이물감, 통증, 눈물 등의 증상으로 한 병원을 찾았다가 눈구더기증으로 진단받았다. 이 남성은 농부로 7개월 전 전남대병원에서 최초 눈구더기증으로 진단받은 뒤 구더기를 제거하는 치료를 받아 완치됐지만 증상이 재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대병원 응급센터로 옮겨진 환자가 귀 통증을 호소해 의료진이 정밀 검사한 결과 왼쪽 귀에서도 6마리의 구더기가 발견됐고, 고막에 구멍까지 생긴 것으로 확인됐다. 눈 부위를 침범한 구더기는 1차 방문한 병원에서 이미 제거한 상태였다.

환자의 귀에서 제거한 구리금파리는 ‘3령’으로, 번데기가 되기 직전까지 성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파리 유충은 번데기가 되기 전까지 1~3령의 단계로 자란다. 환자에게는 각막 혼탁 증상이 나타났고, 양쪽 눈의 최대 교정시력은 0.1로 분석됐다.

연구팀은 국내에서 눈구더기증이 보고된 사례는 2011년이 유일하다고 밝혔다. 안구적출술을 받은 환자의 눈 부위에 검정금파리 구더기가 침범한 사례였다. 눈이 아닌 피부, 입, 귀, 코 등의 장기를 침범한 사례는 8건이 보고됐지만 건강한 사람의 눈에 구더기가 생긴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었다. 파리 구더기는 일반적으로 부패한 신체조직에 생기지만 상처가 생긴 부위에도 침범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선행하는 위험인자가 없는 건강한 사람에서 매우 드물지만 구리금파리에 의해 재발성 눈구더기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에 동반해 다른 인체조직에 구더기증이 발생할 수 있다”며 “열악한 위생환경 개선을 통한 예방과 진단시 적극적인 수술적 제거 및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