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연일 집단 탈북 납치 주장… “내부 동요 차단용”

北, 연일 집단 탈북 납치 주장… “내부 동요 차단용”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6-04-18 22:56
업데이트 2016-04-18 2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대회 앞두고 불만 고조되자 ‘생이별’로 포장 선전 도구 활용

북한이 중국 내 북한식당 종업원들이 집단 귀순한 사건과 관련해 우리 정부에 대한 비난 수위를 높이며 종업원들의 즉각적인 귀환을 거듭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다음달 열리는 제7차 당대회를 앞두고 내부 동요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라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 당국자는 18일 “북한이 연일 식당 종업원들의 귀순을 두고 남측의 납치극이라며 여론전을 하는 것은 당대회를 앞두고 내부 불만과 동요를 차단하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면서 “체제 불안에 대한 주민들의 시선을 밖으로 돌리려는 기만책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북한의 대남기구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은 지난 17일 성명을 내고 “(정부가) 국회의원 선거 판세가 불리하게 조성되자 충격적인 북풍 사건을 조작해 민심의 이목을 딴 데로 돌리려고 추악한 납치 모략극을 조작했다”고 주장했다. 이보다 앞선 지난 12일에도 북한 적십자회 중앙위원회와 재미 친북 매체인 민족통신이 이번 사건을 비난하는 대변인 담화와 기사를 각각 내보내며 남측의 납치극으로 몰아가고 있다. 앞서 북한은 1997년 황장엽 노동당 비서 탈북 때도 남측의 납치극으로 내부 선전한 바 있다. 당시 황 비서의 가족들은 한동안 남측의 납치로 생이별한 사람들로 포장돼 북한의 선전 도구로 활용됐다.

북한의 이 같은 행태는 우선 주민들에게 이번 해외 식당 종업원의 집단 귀순 사건이 충격적으로 다가갈 것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목적이 짙다. 또 당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해 주민들에게 무리하게 돈과 물품을 각출하면서 쌓인 불만이 당국에 대한 불신으로 옮겨붙는 것을 막기 위한 선제적 조치의 성격도 강하다.

북한이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지시로 최근 착공한 대규모 건설사업인 평양 ‘려명거리’의 연내 완공에 박차를 가하며 주민들 사이에서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대북 소식통은 “(려명거리 조성자금으로) 내각의 행정기관별로 자금 조달 목표를 지정해 놓고 목표량을 채우지 못하면 대대적인 인사 조치에 나서고 있다”며 “행정기관별로 돈을 채우려고 몰아치는 바람에 요즘 주민들 사이에서는 당국의 무리한 요구에 대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6-04-19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