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국정운영 방향 단서 모호… 野 “반성 없고 경제위기 극복 의문”

朴대통령 국정운영 방향 단서 모호… 野 “반성 없고 경제위기 극복 의문”

이지운 기자
입력 2016-04-18 22:56
업데이트 2016-04-18 23: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선 후 첫 입장 표명 관련 반응

“협력 외엔 원칙적 발언 그쳐” 비난… 與 “역대 대통령 사과한 적 없어”

18일 박근혜 대통령의 총선 관련 논평은 “민의를 겸허히 수용하고, 20대 국회와 긴밀히 협력하겠다”는 것으로 요약된다. 총선 닷새 만의 ‘육성 진단’에 몰렸던 관심만큼의 분량이나 강도와는 거리가 있었다. 당장 야권에서는 성찰과 반성이 결여됐다고 비판했다. 여권에서는 총선 민심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를 둘러싼 청와대의 고민이 배어 있다고 보고 있다. “여소야대, 3당 구도의 결과는 국회 또는 야권과의 협력에 대한 요구로 받아들이고 있지만 각론에 들어가서는 어떤 지점에서 어떤 협력을 해야 할 것인지는 보는 각도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한 여권 인사는 평가했다. 예컨대 노동개혁 관련 법안은 일부 야권이 반대하고 있으나 여론은 상대적으로 우호적이어서 접점을 어디서 찾을 것인지를 생각해 봐야 한다는 얘기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며 경제활성화와 구조개혁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근혜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며 경제활성화와 구조개혁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원칙론에 가까웠다. 비서실과 내각을 향해서는 “새로운 각오로 국정에 전력을 다해 경제활성화와 민생 안정을 위한 정책들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주길 바란다. 고용, 소비, 투자, 수출 등 모든 부분에서 적극적이고 과감한 대책을 고민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체감도 높은 일자리 대책과 노동개혁의 현장 실천에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하는 정도였다.

그래서인지 ‘협력’이라는 큰 방향 외에는 이후 국정운영 방향을 가늠할 만한 단서를 찾기도 어려웠다. 이에 대해 여권의 한 관계자는 “여도, 야도 체제 개편을 앞두고 있는데, 구체적인 언급을 내놓을 수 있겠느냐”고 했다. 야당은 이런 청와대를 강하게 압박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경 대변인은 “총선 이후 첫 발언이어서 기대했지만 단 한마디의 반성도 없었다”면서 “선거 전의 인식과 달라진 것이 없다. 박 대통령은 국민의 엄정하고 준엄한 질타에도 자신의 생각을 바꾸고 싶지 않은 것 같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김정현 대변인은 “총선 민의에 대한 인식이 안이한 것 같다. 이 정도 인식으로 경제위기가 극복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여권은 “역대 어떤 대통령도 선거 결과에 사과한 적은 없다”고 이를 일축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대통령도 밝혔듯 정부는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협조를 통해 민생을 살리고 경제를 발전시키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일부 비박근혜계에서는 “반대표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다”며 불만을 드러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6-04-19 3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