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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과”…보상도 추진, 업계 최초

롯데마트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과”…보상도 추진, 업계 최초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4-18 13:59
업데이트 2016-04-18 1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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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송합니다”... 고개 숙인 롯데마트 대표
“죄송합니다”... 고개 숙인 롯데마트 대표 롯데마트 김종인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사과 및 보상 발표 기자회견을 하며 머리를 숙이고 있다.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롯데마트가 자체브랜드(PB)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해 폐 손상을 입은 피해자들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롯데마트는 보상 계획도 함께 내놨다.

가습기 살균제 관련 업체가 수습 방안을 따로 내놓는 것은 지난 2011년 이로 인한 사망 사건들이 잇따라 발생한 지 5년만에 처음이다.

롯데마트는 ‘와이즐렉 가습기 살균제’를 외주 생산해 2006년 11월부터 2011년 8월까지 PB(유통업계 자체 브랜드) 상품으로 판매했다.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는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와이즐렉 가습기 살균제와 관련, 큰 고통과 슬픔을 겪은 피해자 여러분과 가족 분들께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아울러 “2011년 8월 이후 가습기 살균제의 문제점이 제기되고 피해자가 발생했다는 보도 와중에 ‘공식적으로 명확한 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피해여부 확인이 어려웠다’ 등의 이유로 원인 규명과 사태 해결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한 점 사과드린다”며 사건이 알려진 뒤 5년이 넘어서야 뒤늦게 사과와 보상안을 내놓은데 대해서도 반성의 뜻을 밝혔다.

김 대표의 발표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앞으로 검찰 수사가 종결되기 전까지 피해보상 전담 조직을 설치하고, 피해 보상이 필요한 분들의 선정 기준과 피해 보상 기준 등을 객관적으로 검토하며, 피해 보상 재원 마련 등을 준비할 방침이다.

김 대표는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롯데마트 가습기 살균제와 피해 사이 인과 관계가 확인된 피해자와 가족들을 위해 검찰 수사 종결 시, 피해 보상 협의를 바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롯데마트는 지난 2005년부터 PHMG(폴리헥사메틸렌구아디닌)를 원료로 PB 가습제 살균제를 제조·판매하다 중단한 바 있다.

이 원료는 지난 2011년 원인 미상의 폐질환으로 임산부와 영·유아 등을 포함한 수 백명이 잇따라 사망한 뒤 진행된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의 조사 결과 집단 폐 손상의 원인으로 지목된 물질이다. 피해자가 가장 많은 옥시레킷벤지커 ‘옥시싹싹’ 제품의 성분과 같다.

롯데마트의 이날 사과와 보상 추진 발표는 당시 롯데마트 사장이었던 현 노병용 롯데물산 사장의 건의에 따라 롯데 그룹 차원에서 추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발표 여부를 두고 그룹 내부에선 찬반 의견이 엇갈렸지만, 특히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사회적·도의적 책임을 지고 선제적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해 발표가 최종 결정됐다는 게 롯데그룹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최근 가습기 살균제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가 강도 높게 이뤄지는 가운데 이처럼 롯데마트가 전격적으로 사과·보상 방침을 밝힘에 따라 그동안 답보 상태였던 기업 차원의 수습 노력이 본격적으로 시작될지 주목된다.

당장 롯데마트와 마찬가지로 문제의 성분으로 가습기 살균제를 만들어 판 옥시레킷벤키저와 홈플러스, 원료물질 공급사 SK케미칼 등도 공식 사과·보상에 대한 여론 압박을 느낄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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