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방으로 잡는 건강] 인터넷 판매 생녹용 사슴피 복용은 금물

[한방으로 잡는 건강] 인터넷 판매 생녹용 사슴피 복용은 금물

입력 2016-04-17 18:10
업데이트 2016-04-18 0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약식동원’(藥食同源)이라고 한다. 약과 음식의 근원이 같다는 뜻이다. 좋은 말이지만 맹신했다간 건강을 해칠 수 있다. 특히 식약(食藥)공용 한약재가 200종을 웃도는 우리나라에선 더욱 그렇다.

감초, 계피, 구기자, 녹용, 당귀, 인삼, 진피 등 유명한 약재도 식품으로 먹을 수 있는 식약공용이다. 그래서 ‘무슨 병에 뭐가 좋다’는 정보를 들으면 품귀현상을 빚을 정도로 불티나게 팔린다. 몸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이런 약재를 무분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에 해롭다. 녹용은 면역 인자, 콜라겐, 성장호르몬이 풍부하고 조혈·강장 작용을 하는 훌륭한 약재다. 하지만 잘못 복용하면 두통·발열·소화불량·어지러움·출혈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한의원에서 녹용을 처방할 땐 환자에게 각종 출혈질환, 심혈관과 뇌혈관계 질환, 성호르몬 관련 질환이 있는지 두루 살핀다. 임산부와 수유부, 영유아, 노인, 최근 수술 여부 등 다양한 경우를 고려한다. 이렇게 전문가가 처방한 건조 녹용은 안전하지만, 인터넷 등에서 판매되는 생녹용은 주의해야 한다. 건조되지 않은 상태인 데다 관리 기준도 미비해서다.

녹혈(사슴피)은 마시지 않는 게 좋다. 기생충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 엄밀히 말해 국산이 없다. 토종 꽃사슴은 1940년대 무분별한 포획으로 멸종됐다. 국내에서 사육하는 북미산 엘크종을 편의상 국산 사슴이라고 한다. 북미산 엘크종의 녹용을 잘못 복용하면 광록병에 노출될 위험이 있다. 광록병은 광우병과 마찬가지로 ‘변형 프리온 단백질’로 발생하는 사슴 신경성 질환이다.

한의원에선 광록병 청정국가인 러시아나 뉴질랜드에서 안전성 검사를 거쳐 수입한 건조 녹용을 쓴다. 약인 줄 알고 먹었는데 독이 되는 일이 없도록 우선 전문가와 상의하는 게 좋다.

■도움말 남지영 경희미르한의원 원장
2016-04-18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