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0초 동영상으로 걷기 자세 확인을

30초 동영상으로 걷기 자세 확인을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6-04-17 17:44
업데이트 2016-04-18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기모 고려대 정형외과 교수

봄을 맞아 산과 강변을 찾는 발길이 부쩍 늘었다. 일상에서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운동이 걷기다. 하지만 자세가 바르지 않으면 피로를 빨리 느끼고 오히려 통증을 겪을 수 있다. 17일 장기모고려대 안암병원 정형외과 교수에게 올바르게 걷는 법을 들었다.

이미지 확대
장기모 고려대 안암병원 정형외과 교수
장기모 고려대 안암병원 정형외과 교수
Q. 바르게 걷는 방법이 있나요.

A. 15~20m 앞을 바라보며 턱을 당기고 허리를 똑바로 세워 약간 근육을 긴장한 상태로 걷는 게 오래 걷기에 좋아요. 보행 때 무게중심을 자연스럽게 앞으로 나가는 방향으로 이동시키고 팔다리를 적당히 앞뒤로 흔들어 주면서 어깨를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50~60대 건강한 남성은 약간의 경사가 있는 길을 포함해 하루 한 시간 정도, 관절염을 앓는 여성은 평지에서 하루 30~40분 정도 걷는 게 적당한 운동량입니다. 이보다 젊은 사람은 약간 빠른 속도로 계단을 포함해 한 시간 정도 규칙적으로 걸으면 유산소 운동과 하체 근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걷기 운동을 시작하고 마무리할 땐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게 근육의 긴장을 풀고 피로를 감소시키는 데 좋습니다.

Q. 잘못된 걸음걸이는 어떤 문제를 일으키나요.

A. 몸에 피로가 빨리 쌓이고 관절과 근육에 무리를 일으킵니다. 발에는 족저근막염, 종아리 허벅지에는 근육통, 골반에는 골반통, 허리 통증까지 전신 통증이 나타납니다. 직접적으로 허리 디스크를 유발하거나 단기간에 관절염을 악화시키진 않지만 만성적인 요통의 원인이 될 수 있지요. 만성 두통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Q. 스스로 관찰하기가 어려운데.

A. 신발 밑창 닳는 모양을 보고 걸음걸이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팔자 걸음을 걸으면 신발 바깥쪽과 뒤쪽이 많이 닳습니다. 팔자걸음이 버릇되면 조금만 걸어도 쉽게 피로를 느끼고 발목·무릎·허리 통증까지 생길 수 있지요. 휴대전화로 본인의 걷는 모습을 30초쯤 찍어서 보면 어떻게 걷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6-04-18 22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