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우디, 美상원 ‘9·11-사우디 연계 의혹’ 법안 논의에 ‘발끈’

사우디, 美상원 ‘9·11-사우디 연계 의혹’ 법안 논의에 ‘발끈’

입력 2016-04-16 16:34
업데이트 2016-04-16 1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바마 사우디 방문 앞두고 긴장 고조…“수천억 달러 美채권 처분” 위협

미국 연방상원이 9·11 테러범들과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의 연계 의혹을 법정에서 다룰 수 있도록 법안 개정을 추진하자 사우디 정부가 수천억 달러 규모의 미국 정부 채권을 처분하겠다고 경고하는 등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버락 오바마 미국 행정부도 중동의 우방인 사우디와의 관계 악화를 우려해 해당 법안을 저지하고자 로비를 벌이고 있다고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YT는 미국 정부 관계자와 민주·공화 양당 의회 보좌관 등을 인용해 이같이 전하면서 사우디 측의 이런 압박이 최근 의원들과 국무·국방부 관계자들 사이에서 격렬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고 전했다.

상원에서 논의 중인 법안은 미국 내에서 진행되는 재판과 관련해 외국 인사 등에게 주어지던 면책특권을 축소하고자 마련됐다.

미국 본토를 겨냥한 테러로 미국인이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책임이 있는 국가에는 이 면책특권을 적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이 법안이 통과돼 시행에 들어가면 9·11 테러와 사우디 정부의 연계 의혹을 재판 과정에서 조사할 수 있게 된다고 NYT는 설명했다.

앞서 9·11 테러 희생자 유족들은 9·11 테러범들에게 재정적 지원을 한 혐의로 사우디 왕가나 은행, 자선단체 등을 고소하려 했지만, 외국인에 대한 면책특권 때문에 번번이 좌절됐다.

여야를 초월해 여러 의원이 지지하고 있는 이 법안은 그러나 사우디와 미국 정부 모두의 반대에 직면해 있다.

사우디는 7천500억 달러(약 861조원)에 달하는 미국 재무부 채권 등 자국이 보유한 미국 내 자산을 처분하겠다고 경고했다.

NYT는 아델 알주바이르 사우디 외무장관이 지난달 미국을 방문했을 때 미국 연방 의원들에게 이런 입장을 전달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또 사우디가 자국 경제에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는 이런 조치를 실제로 시행할 가능성은 작지만 이런 위협은 최근 고조된 미국과 사우디 사이의 긴장된 분위기를 반영한다고 분석했다.

사우디는 중동 지역에서 미국의 최대 우방이지만 이란 핵 협상 등을 계기로 양국 관계는 소원해진 상황이다.

미국 정부는 이번 상원 법안이 사우디와의 관계를 더 악화시킬 것을 우려해 ‘외교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좋지 않은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며 반대하는 입장이다.

오바마 정부는 특히 사우디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들도 보복 차원에서 미국 정부나 국민에 대한 면책특권을 축소할 수 있다며 상원 브리핑 등을 통해 의원들에게 경고해왔다.

이런 가운데 오바마 대통령이 오는 20일 사우디를 방문해 살만 사우디 국왕 및 정부 고위 관계자들과 만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미국에서는 9·11 테러 조사 진행 과정에서 테러범 19명 가운데 15명의 출신 국가인 사우디가 테러 자금을 지원했다는 의혹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미국 상·하원 합동 조사 보고서에서도 사우디 정부와 9·11 테러범들의 연계 가능성을 시사하는 정보가 담긴 것으로 알려졌으나 조지 W.부시 정부와 오바마 정부는 안보상의 이유로 해당 보고서의 공개를 그동안 거부해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