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S ‘사진설명 달아주는’ AI로봇 공개…송중기 알아보기도

MS ‘사진설명 달아주는’ AI로봇 공개…송중기 알아보기도

입력 2016-04-15 16:50
업데이트 2016-04-15 16: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채팅로봇 이어 이번엔 ‘캡션봇’…인식 못할 때도 많아

마이크로소프트(MS)가 논란을 일으킨 인공지능(AI) 채팅 로봇인 ‘테이(Tay)’에 이어 ‘캡션봇(CaptionBot)’을 공개했다고 14일 CNN머니와 가디언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캡션봇(https://www.captionbot.ai/)은 사용자가 서비스에 사진을 올리면 사진에 간단한 설명을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캡션을 다는 로봇이라는 의미로 캡션봇이라고 이름 붙여졌다.

캡션봇이 사진 설명을 하면 사용자는 캡션봇의 설명에 대해 점수를 매기며 이를 통해 로봇은 정보를 학습하고 정확도를 높여가는 방식이다.

캡션봇은 유명인사의 사진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간단한 사진 설명을 덧붙이는가 하면, 인물의 표정까지도 인식한다.

연합뉴스가 배우 송중기의 사진을 업로드한 결과, 캡션봇은 “정장에 넥타이를 맨 남성인 듯하며, 송중기로 99% 확신한다”고 묘사했다.

그러나 그후 같은 사진을 수차례 반복적으로 올렸지만 인식하지 못하기도 했다.

실제 여전히 많은 사진을 제대로 설명해내지 못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CNN머니는 캡션봇에 아돌프 히틀러의 사진을 보여줬으나 “사진을 설명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전했다.

MS는 해당 프로그램이 “오용될 가능성을 막기 위해 몇 가지 기본적인 필터링 작업을 했다”고 설명했다.

캡션봇은 닐 암스트롱의 달 착륙 사진을 보고 “땅 위에 서 있는 남자”라고 묘사했고, 노란 타일 위에 강아지가 서서 빨간 우산을 쳐다보는 장면은 “노란 강아지가 빨간 넥타이를 맨 장면”이라고 설명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