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병호의 토탭+레그킥, MLB 적응 어려워”

“박병호의 토탭+레그킥, MLB 적응 어려워”

입력 2016-04-15 11:04
업데이트 2016-04-15 1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블리처리포트 “타격 전 자세 줄이거나 빨리해야”“그래도 박병호의 재능은 MLB서 통할 수 있다”

한국의 거포 박병호(30·미네소타 트윈스)가 미국 메이저리그에서 고전하는 이유가 복잡한 타격 전 자세 때문이라고 미국 스포츠매체 블리처리포트가 15일(한국시간) 분석했다.

박병호 AFP 연합뉴스
박병호
AFP 연합뉴스
블리처리포트는 박병호가 타격 전 앞쪽 다리를 뒷 다리로 옮겨 발끝으로 지면을 튕기는 ‘토탭’(toe tap)과 다리를 크게 들어 올리는 ‘레그 킥’(leg kick)을 모두 하면서 타이밍을 잡는 메커니즘을 보이는데 이를 메이저리그에 맞게 조절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빅병호는 이날 시카고 화이트삭스전까지 7경기에서 25타수 4안타(타율 0.160) 1홈런 1타점 2득점을 기록 중이다.

이 매체는 “한국에서 2년간 105홈런을 때리며 힙을 입증한 박병호가 메이저리그에서는 그 힘을 펼치기 어려워하고 있다”며 그 이유가 “삼진을 많이 당하기 때문”이라고 봤다.

박병호는 28타석에서 삼진을 13번 당했다.

박병호는 한국에서도 삼진율이 24.5%에 달했으며, 투수력이 더 강한 메이저리그에서 삼진을 더 당하는 게 이상한 일은 아니라고 이 매체는 판단했다.

성공적으로 메이저리그에 정착한 강정호(29·피츠버그 파이리츠)도 한국에서 통산 삼진율 16.9%를 기록했으나, 지난해 메이저리그에서는 21.2%의 삼진율을 찍었듯이 “재능 있는 타자도 메이저리그 적응은 어려운 것”이라고 이 매체는 설명했다.

블리처리포트는 박병호가 지난 11일 캔자스시티 로열스전에서 우완 불펜투수 딜런 지의 시속 150㎞ 직구에 헛스윙한 장면을 예로 들면서 “그의 복잡한 타이밍 메커니즘을 메이저리그 피칭에 맞게 조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먼저 지가 왼 다리를 들어 올리며 와인드업을 할 때 박병호는 양발을 모두 땅에 그냥 대고 있다.

지가 공을 던질 준비를 하자 박병호는 앞쪽 발로 땅을 툭툭 치는 토탭을 했다.

그리고 지가 던진 공이 날아가고 있을 때 박병호는 살짝 레그킥을 했다.

공이 이미 포수 가까이 왔을 때 박병호는 발을 내려놓았다.

이 매체는 “타격 타이밍을 맞추려고 토탭을 하는 타자도 많고, 레그킥을 하는 타자도 많다. 그러나 둘 다 하는 타자는 거의 없다. 공이 날아가고 있는데 레그킥이 절정이 있는 타자는 생각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강정호도 움직임이 큰 레그킥을 한다. 그러나 지난해 8월 강정호의 타격 모습을 보면, 그의 레그킥은 투수가 공을 던지기 전에 정점에 와 있다.

블리처리포트는 “메이저리그의 공은 한국보다 더 빠르다”며 “그는 모든 타격 과정을 더 일찍 시작하는 게 좋을 수 있다. 아니면 토탭이나 레그킥 중 하나만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희망적인 전망도 했다. 박병호가 타격 타이밍만 맞춘다면 한국에서 뽐낸 엄청난 힘을 메이저리그에서도 보여줄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박병호는 이미 한 차례 비거리 약 132m에 달하는 대형 홈런을 쏘아 올려 이를 입증했다.

이 매체는 “타이밍 메커니즘 조절은 하룻밤에 되는 일이 아니다. 며칠, 몇 주, 몇 달이 걸릴 수도 있으며, 그 전까지는 힘든 시기를 보내야 한다”면서도 “그래도 박병호가 메이저리그 스타가 되는 것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 그의 재능은 메이저리그에서도 통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박병호도 자신이 삼진을 많이 당하고 있으므로 타격 타이밍을 조절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는 최근 미네소타 지역지 ‘트윈시티스 닷컴 파이오니어 프레스’와 인터뷰에서 “타자가 삼진을 많이 당할 때는 답이 뻔하지 않나. 타격 타이밍이 완전히 헝클어졌다.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