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MF·세계은행 총재 “세계경제 우려” 한목소리

IMF·세계은행 총재 “세계경제 우려” 한목소리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6-04-15 08:21
업데이트 2016-04-15 08: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
라가르드 IMF 총재·김용 세계은행 총재 “세계경제 우려” 한목소리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와 김용 세계은행 총재가 장기 침체에 빠진 세계경제에 우려를 표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14일(현지시간) 열린 IMF·세계은행 춘계회의 개막 기자회견에서 세계 경제에서 “경기 하향 위험 요인이 점점 늘고 있다”며 “보호주의와 파편화 현상이 나타난다는 신호도 감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용 총재도 별도 기자회견에서 “세계 경제에서 밝은 면이 그다지 보이지 않고 있다”며 “세계 경제의 약화 때문에 2030년까지 극단적 빈곤을 없애겠다는 우리의 목표 달성이 어려울 수 있다”고 진단했다.

IMF는 지난 12일 발표한 세계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전 세계 예상 경제성장률을 3.2%로 지난 1월에 제시했을 때보다 0.2%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유럽과 일본에서는 마이너스금리 정책까지 도입하고 있지만 아직 경기가 회복된다는 신호는 나타나지 않고 있고, 미국에서도 올해 초에 한때 고용 호조를 바탕으로 한 본격적인 경기 회복이 나타나는 게 아니냐는 기대가 일었지만 최근 발표된 소비와 물가 지표들은 다시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라가르드 총재는 이런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통화정책 뿐 아니라 재정정책과 구조개혁을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여러 나라가 협력하면서 동시에 각국의 형편에 맞춰서” 저성장에 대응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총재는 세계 각국이 “경제 부진에 긴급하게 대응하거나, 협력해서 새로운 타개책을 찾는 모습을 제대로 보이지 못하고 있다”며 고착화 조짐마저 보이는 현재의 저성장 상황에 경각심을 높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두 주요 국제경제기구 수장은 파나마의 한 법무법인에서 유출돼 세계 각국의 역외탈세 실태를 폭로한 ‘파나마 페이퍼스’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총재는 “세금이 빼돌려지고 국가 자산이 도피처로 옮겨지면 빈곤 퇴치와 공동번영 촉진이라는 우리의 목표에도 엄청나게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비판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재무 당국이나 세무 당국에서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브렉시트’로 불리는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가능성에 대해 이들은 영국의 EU 잔류를 희망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기자회견에서 “결혼생활과 마찬가지로 파탄에 이르지 않기를 바라는 게 내 생각이며, 좋은 대화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총재는 “영국인들이 결정할 문제”라면서도 “올해의 저성장 전망을 고려할 때 불확실성을 높일 수 있다”는 의견을 보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