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은퇴 경기서 60점 코비…‘마지막까지 내가 주인공’

은퇴 경기서 60점 코비…‘마지막까지 내가 주인공’

입력 2016-04-14 15:10
업데이트 2016-04-14 15: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맘바 아웃’ 외치며 팬들과 작별…오닐·베컴도 참석특석 입장권 3천100만원…NBA 사상 최고액

‘미스터 81’ 코비 브라이언트(38·미국)는 마지막 순간까지 코트 위의 영웅이었다.

이미지 확대
’NBA 전설’의 뒷모습
’NBA 전설’의 뒷모습 13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스테이플스 센터에서 미국프로농구(NBA) 로스앤젤레스 레이커스와 유타 재즈의 경기 종료 후 코비 브라이언트(레이커스?가운데)가 경기장을 떠나고 있다.
이날 은퇴 고별전을 가진 브라이언트의 60득점에 힘입어 레이커스는 재즈에 101-96으로 승리했다.
AP 연합뉴스
14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스테이플스 센터에서 열린 2015-2016 미국프로농구(NBA) 정규리그 LA 레이커스와 유타 재즈의 경기.

두 팀 모두 플레이오프 탈락이 확정된 가운데 열린 정규리그 마지막 날 경기였다. 여느 때였다면 두 팀의 ‘광팬’들 정도나 관심을 뒀을 경기였지만 이날만큼은 달랐다.

바로 LA 레이커스의 간판인 브라이언트가 현역 마지막 경기를 치르게 돼 있었기 때문이다.

1996년 LA 레이커스에 입단해 NBA 사상 유일하게 20년간 한 팀에서 뛴 브라이언트는 ‘그가 곧 LA 레이커스였고, LA 레이커스는 곧 브라이언트’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팀의 상징이었다.

브라이언트의 은퇴 경기는 특석 입장권이 무려 3천100만원에 이르러 NBA 사상 최고액을 기록했고 가장 싼 입장권 가격도 600달러(70만원)를 훌쩍 넘었지만 1만9천여 팬들이 경기장을 가득 메웠다.

현역 시절 그와 함께 LA 레이커스를 정상에 올렸지만, 불화설이 끊이지 않았던 ‘공룡 센터’ 샤킬 오닐과 ‘꽃미남 축구 선수’로 유명한 데이비드 베컴 등 유명 인사들이 코트 주위 좌석을 빛냈다.

코트 바닥에는 그가 레이커스에서 뛰면서 달았던 등번호 두 개인 ‘8’과 ‘24’가 양쪽에 새겨져 있었다.

대개 ‘은퇴 경기’라고 하면 승부와 관계없는 시간에 잠깐 나와서 팬 서비스 수준으로 잠깐 뛰고 벤치로 들어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브라이언트는 달랐다.

2006년 토론토 랩터스를 상대로 한 경기에 81점을 퍼부을 정도로 득점에 욕심이 많았던 브라이언트답게 경기 시작 직후부터 공만 잡으면 슛 기회를 엿보며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초반 5개의 슛이 연달아 빗나갔지만 1만9천여 팬들은 계속 브라이언트의 슛을 바라는 함성을 내질렀고 몸이 풀린 브라이언트는 이후 경기가 끝날 때까지 무려 60점을 퍼붓는 ‘역사적인 경기’를 만들어냈다.

특히 팀의 종료 5분41초 전 84-87을 만드는 득점부터 팀의 99점까지 17점을 연달아 혼자 올리는 ‘원맨쇼’는 그의 은퇴를 실감하기 어렵게 만드는 장면이었다.

LA 레이커스는 4쿼터 한때 14점 차로 끌려가며 고전했으나 브라이언트의 원맨쇼에 짜릿한 역전승을 거뒀다.

특히 종료 2분15초 전까지 10점을 뒤졌지만, 이때부터 브라이언트의 자유투 2개와 골밑 돌파로 90-96을 만들었고 다시 1분27초 전에는 미들슛까지 꽂으면서 4점 차까지 추격했다.

브라이언트는 종료 59초 전 왼쪽 측면에서 수비수를 앞에 놓고 던진 3점포로 1점 차를 만들어 팬들을 열광하게 했고 종료 31초를 남기고 다시 한 번 중거리포를 터뜨리며 기어이 역전까지 일궈냈다.

브라이언트는 종료 14초 전 상대 반칙 작전으로 얻은 자유투 2개를 다 넣으면서 자신의 NBA에서 마지막 득점을 기록했다.

5점 차로 오히려 LA 레이커스가 앞선 종료 4.1초를 남기고 경기는 잠시 중단됐고 이때 브라이언트는 동료 선수 및 관계자들과 인사를 나누며 팬들에게도 마지막 작별 인사를 했다.

브라이언트는 경기를 마친 뒤 코트 위에서 마이크를 잡고 “벌써 20년이 지났다는 사실을 믿기 어렵다”고 말문을 열며 “이렇게 선수 생활을 이어오도록 도와준 팬 여러분과 동료 선수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다”고 인사했다.

그는 “어릴 때부터 레이커스의 팬으로 자라왔기 때문에 지금 이 느낌을 어떻게 표현하기 어렵다”며 “맘바 아웃(Mamba Out)”이라는 말로 팬들과 작별했다.

‘블랙맘바’는 맹독을 가진 코브라를 가리키는 말로 브라이언트의 애칭이다.

브라이언트는 은퇴 경기에서 최고령 한 경기 50득점 이상 선수라는 기록을 하나 더 남겼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